[건강] 당신의 내장은 몇살입니까
  • 안은주 기자 (anjoo@e-sisa.co.kr)
  • 승인 2001.10.2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레스테롤 · 요산 · 혈압 수치로 간 · 위 등의 '건강 나이' 측정
당신의 나이는 몇 살인가. 서른대 여섯 살. 그렇다면 당신의 건강 나이는? 실제 나이가 서른다섯 살이라 해도 당신의 건강 나이는 마흔다섯 살일 수 있다. 간·위·대장 등 당신의 이런저런 내장이 나이보다 훨씬 더 빨리 늙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건강 검진표를 통해 내장 나이를 알아 보는 사람이 늘고 있다. 건강 검진표에 적힌 콜레스테롤·요산·간기능·혈압·혈액 수치에 따라 달라지는 '내장 나이'를 알아본 뒤, 생활 습관을 교정해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내장 나이는 미토모 다이지 교수(나고야 시립대학·간호학부)가 고안해 냈다.


내장 나이는 간단히 말하면, 혈압·콜레스테롤·요산 수치 등을 토대로 몸의 상태를 측정한 '건강 지수'이다(표 참조). 이 체크 리스트에서는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수치를 넘으면 내장 나이는 실제 나이보다 4년 가량 더 많게 계산한다.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적으면 두 살 정도 더 늙은 것으로 판정한다. 혈당치가 기준치를 벗어나도 내장 나이를 실제보다 더 늙은 것으로 간주한다.


건강 나이 체크하는 웹사이트도 있어


예컨대, LDL 콜레스테롤이 140mg/dl, HDL 콜레스테롤이 37mg/dl, 공복시 혈당치가 120mg/dl이라면, 내장 나이는 실제 나이보다 여덟 살이나 더 먹은 셈이다. 건강 검진에서 건강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게 나왔다 해도, 내장 나이를 점검해 보면 실제 건강 상태는 적신호가 오기 직전일 수 있다. 인체 노화가 실제 나이보다 빨리 진행되면 심장이나 간 등 내장 기능이 빨리 쇠약해지고, 이에 따라 뇌혈관 장애나 간염 따위 질병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내장 나이 알아보기




































검사 항목(단위) 정상 수치 가산 연령
총콜레스테롤수치(mg/dl)
LDL콜레스테롤수치(mg/dl)
HDL콜레스테롤수치(mg/dl)
중성지방수치(mg/dl)
200미만
120미만
40이상
150미만
+2
+4
+2
+2
공복시 혈당치(mg/dl)
헤모글로빈(당화혈색소, %)
110미만
4.3-5.8
+4
+4
요산치(mg/dl) 7.5미만 +1
GOT(IU/I)
GPT(IU/I)
r-GTP(IU/I)
35이하
35이하
50미만
+1
+1
+1
헤모글로빈(혈색소, g/dl)

혈소판(만개/㎣)
13-17(남성)
12-15(여성)
20-40
13미만은 +2
12미만은 +2
20미만은 +2
최대혈압(mmHg)

최대혈압(mmHg)
130미만

85미만
130-140 미만은 +1
140이상은 +2
85-90미만은 +1
90 이상은 +2
※ 가산 연령은 정상 수치를 벗어난 경우를 말하며, 위 항목 외에도 정상 수치를 벗어나면 연령을 +1 한다.


3년 전부터 이 건강 검진표로 건강을 자가 진단하고 있는 일본의 한 무역 회사 직원들은 그 뒤 건강 상태가 크게 좋아졌다. 건강 검진을 통해 '양호' 판정을 받은 사원들이 내장 나이를 통해 자신의 몸 상태가 실제보다 늙었다는 사실을 알고 생활 습관을 고친 덕분이다. 간 기능에 문제가 있던 사원도 16.5%에서 6.0%로 줄었다.


박혜영 교수(가천의대 길병원·내과)는 "내장 나이 점검은 의학적으로 꽤 설득력이 있다. 건강 검진의 결과치를 이용해 우리 몸의 노화 상태를 실감케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지방질·혈당·요산 수치 등의 차이에 따라 가산 연령을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각 검사 항목들이 갖는 의미를 세심하게 파악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국내에도 평소의 건강 관리·식습관·생활 습관을 체크해 실제 나이와 건강 나이를 점검해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 내나이닷컴(www.nenai.com)에서는 '내 나이 테스트' 코너를 마련해 놓았다. 식생활·운전 습관·성격·환경에 대한 설문을 통해 현재의 건강 나이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한국인 20만명을 대상으로 평균 수명과 라이프 스타일 간의 상관 관계를 정리한 뒤, 인간의 노화를 일으키는 4백여 가지 요소 가운데 생활 습관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53 가지 요소를 테스트 항목으로 만들었다. 이 테스트 역시 생활 습관을 바로잡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