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외교’ 탈피 노리는 文 대통령

동북아 주변국 아닌 유럽 및 아프리카 국가와 정상회담

2017-09-20     유지만 기자

 

9월18일(현지시간 기준)부터 열리는 유엔 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총회를 통해 ‘외교 다변화’에 주력하고 있다.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기존 ‘4강(强) 외교’를 벗어나 외교 저변을 넓히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뉴욕 방문 이틀째인 9월19일(현지시간) 유엔 회의장에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핵과 북한 문제와 관련해 영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 결의 채택 및 이행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북핵․미사일 위협은 동북아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와 안전에 큰 위협”이라며 “국제사회가 단합해 대응해야 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메이 총리와의 회담 이후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국제사회에서 협력과 양국 간 관계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이 아프리카 국가 정상과 회담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마키 대통령에게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인 세네갈이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입장을 지지해 온 데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마키 대통령은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포함해 북핵 문제와 관련한 대응에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밀로쉬 제만 체코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제만 대통령은 “나는 평소 대한민국을 ‘사우스 코리아’가 아닌 ‘코리아’라고 호칭한다”며 특별히 친근함을 과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