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전대④] 김진표, 위기 처한 J노믹스 구세주…당 장악력은 ‘글쎄’

김진표 후보, 중도 성향 관료 출신 ‘反이재명’으로 친문 지지 기대

2018-08-17     송창섭 기자

 

김진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중도보수’로 외연을 넓히기 위해 꼭 필요한 인적 자원이다. 통상 관료사회는 보수 성향이 강하다. 그래서인지 김대중·노무현으로 이어지는 두 번의 진보정권에서 장관을 지낸 인사 중 민주당 원내에서 활동하는 이는 많지 않다. 부총리급 이상 경제 관료 중에선 김 후보가 유일하다. 

 

김 후보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경복고,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김 후보는 행시 13회로 공직에 들어온 뒤 줄곧 경제 한 분야에서만 근무했다. 초임지가 대전지방국세청이어서 그런지 그의 재무부 이력 중 ‘세제(稅制)’가 가장 많은 부문을 차지한다. 재무부(훗날 재정부)에서 힘 있는 자리인 ‘세제실장’으로 근무한 것도 DJ 정부 때인 1999년 무렵이다. 김 후보는 DJ 정부 때 경제관료의 꽃인 재정경제부 차관,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차관급),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맡은 뒤 노무현 정부 출범 전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을 지냈다. 똑똑한 경제관료를 추천해 달라는 노무현 대통령의 요청에 DJ(김대중 전 대통령)가 선택한 이가 김 후보였다. 노무현 정부 때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를 지낸 것도 이런 배경이 작용해서다.  

 

2004년 17대 때 처음 국회에 입성한 뒤 김 후보는 내리 4선을 지냈다. 2011년엔 원내대표도 맡았다. 선출직 선거에서 김 후보가 패배한 것은 2014년 경기지사 선거가 유일하다. 

 

 

 

DJ·盧 정부 요직 올라…文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장 역임

 

정치적 성향으로 보면 중도적 색채가 짙지만 관료사회에서 보는 김 후보는 진보적이다. 금융실명제·부동산실명제 등 각종 개혁정책은 그가 실무자 시절 입안한 정책들이다. 주5일 근무제도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꾸려진 국정기획자문위에서 위원장으로 일해 정부 정책 전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최근 경제 사정 악화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김 후보에겐 되레 유리한 환경이다. 경제가 위축된 마당에 여당이 민생은 뒷전으로 두고 이전투구식 정쟁을 벌일 경우 이는 문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김 후보는 안정감을 준다. 경제 회복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청와대에 김 후보는 상호보완적 파트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등 현 경제팀에도 김 후보는 ‘말’이 통하는 우군이다. 원내대표 시절 야당과 비교적 원활하게 협상에 나선 것으로 볼 때 야당과의 협치도 기대할 수 있다. 문 대통령 정국 운영의 방점이 ‘협치’에 찍힐 경우 강력한 지원무기로 작용할 수 있다. 

 

반대로 관료 출신이라는 점은 약점이다. 당 장악력에 한계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전해철 의원 등 일부 친문(親文) 세력이 김 후보 지원사격에 나선 것을 곱지 않게 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벌써부터 김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전 의원이 당 사무총장에 나서 실질적으로 당을 꾸릴 거란 이야기가 돈다.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거취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반이(反李) 성향의 친문 세력 표심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란 분석이다. 이 밖에 후보자 세 명 중 가장 나이가 많다는 점도 약점으로 지적된다. 

 


※‘민주 전대’ 특집 연관기사

☞[민주전대①] ‘이해찬 대세론’ 꺾이면서 열기 고조

☞​[민주전대②] ​송영길, 가장 넓은 지지세력…그러나 확실한 우군 없다

☞​[민주전대③]​ 송영길 인터뷰 “2강1중 구도 형성, 대세는 송영길”

☞[민주전대⑤] 김진표 인터뷰 “차기 총선, ‘경제’가 결정”

☞[민주전대⑥] 이해찬, ‘노련’할 수도, ‘올드’할 수도

☞[민주전대⑦] 이해찬 인터뷰 “세대교체 기준은 나이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