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나경원 카드’로 계파 화합 이룰 수 있을까

당내 쇄신·화합 열망, '금수저' '온실 화초' 이미지 눌러

2018-12-11     오종탁 기자

보수 정당 역사상 첫 여성 원내대표가 탄생했다.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나경원(서울 동작을) 의원이 그 주인공이다.


삼수 끝 승리, '변화' 책임지게 된 나경원

나경원 의원은 12월11일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총 103표 중 68표를 받아 김학용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앞서 박빙 혹은 김 의원 우세가 예상되기도 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나 의원의 압승이었다. 그만큼 한국당 내에서 쇄신·화합에 대한 갈망이 컸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한국당 전당대회는 내년 2월이다. 새 원내대표는 당장 원내 전략을 지휘해야 한다. 친박과 비박, 복당파 등 계파 갈등을 봉합하는 일도 시급하다. 새 대표와 함께 준비해 나갈 2020년 총선에는 한국당의 명운이 걸려 있다.

그간 화합하지 못한 한국당은 바람 잘 날이 없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데 이어 2017년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를 겪었다. 대선이 끝나고 구성된 비상대책위와 조직강화특위는 기대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혁신은 아직 멀기만 하고, 계파 벽도 그대로다.

보수 정당 첫 여성 원내대표란 상징성은 일단 당 안팎으로 '뭔가 변하겠다'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 의원은 이날 원내대표로 선출된 직후 인사말을 통해 "의원들께서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선택했고, 분열이 아니라 통합을 선택했다"면서 "한국당은 지긋지긋한 계파 얘기가 없어졌다고 생각하며, 하나로 나아가 여러분과 함께 총선에서 승리하고 정권교체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착화된 이미지 끊어내고 한국당 구해낼까

당장은 긍정론이 우세해도,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후폭풍은 거셀 전망이다. 나경원 의원이 원내대표로서 "어려운 시기에 먹고 사는 문제부터 챙기겠다"고 했지만, 그가 민생·서민 등 키워드와는 거리가 먼 게 사실이다. 사학재단 집안 딸로 부유한 환경에서 자란 나 의원은 그 유명한 '서울법대 82학번'이다. 판사를 거친 뒤 2002년 이회창 당시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 대선후보 특보로 정계에 입문했다.

나 의원은 이 후보의 대선 패배 뒤 변호사로 활동하다 2004년 17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원내에 진출했다. 18대 총선 때 서울 중구에서 당선되며 재선에 성공했다. 17~18대 의정 기간 대변인과 최고위원 등을 지내며 당의 간판 여성 정치인으로 떠올랐다. 시련도 있었다. 2010년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가 당내 경선에서 탈락했다. 2011년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의 사퇴로 치른 보궐선거에서도 박원순 현 시장에게 패배했다.

이듬해 19대 총선에서는 불출마를 선언하며 정치 공백기를 가졌다. 그러다 당의 요청으로 출마한 2014년 7·30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에서 노회찬 야권 단일 후보와의 박빙 승부 끝에 승리하며 복귀했다. 이후 당 서울시당 위원장에 이어 2015년 여성 의원 최초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맡았다. 20대 총선에서도 배지를 달면서 4선 의원이 됐다.

완벽한 엘리트 이미지에 딱히 큰 굴곡이 없는 정치 경력은 나 의원에게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각각 두 번의 서울시장과 원내대표 도전에서 미끄러진 점도 이와 무관치 않다. 상대 진영으로부터는 '온실 속 화초'로, 유권자들로부터는 '서민 삶을 모르는 금수저'로 치부되기 일쑤였다.

그럼에도 '뭘 해도 안 되는' 작금의 한국당은 여성 정치인으로서 안정적인 커리어를 쌓아온 나 의원을 선택했다. 서민 지지를 등에 업고 집권한 문재인 정부가 적폐 청산, 경제 정책 추진 등 과정에서 비판을 받고 있는 점도 나 의원에겐 기회다. 나 의원은 "지금 대한민국의 헌법 가치를 파괴하고, 판을 바꾸려는 시도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정말 해야 할 일이 많고 하나로 뭉쳐야 한다"며 "정부의 실정을 막아내고 우리가 지켜야 할 가치를 같이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은 대한민국의 경제 기적을 이룬 당"이라면서 경제 문제를 꼼꼼히 챙겨 제2의 경제 기적을 위한 기반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