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네티즌 “韓 미세먼지 우리 탓? ‘피해망상증’이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반응 봤더니 “미세먼지 중국 탓” 외치는 한국 향해 “웃기지도 않는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2019-01-15     이준엽 인턴기자

한국에서 제기되는 ‘중국발(發) 미세먼지’ 논란에 대해 중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중국의 소셜미디어인 ‘웨이보(weibo)’에 나타난 반응을 살펴봤다. 댓글 360여개를 들여다 본 결과, 우리 국민의 생각과는 같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8일 중국 신문 ‘환구시보(环球时报)’의 웨이보 계정에 올라온 게시물에 달린 댓글을 해석했다. 이 게시물은 당일 오전 열린 중국 생태환경부 브리핑에서 류여우여 대변인이 한국의 ‘중국발 미세먼지’ 논란에 대해 언급한 것을 다뤘다. 류 대변인은 “서울의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배출된 것”이라며 우리 측 주장을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364개의 댓글이 달렸고, 109번 공유됐으며 308번의 추천을 받았다. 그중 80%는 ‘중국발 미세먼지’를 주장하는 한국을 비난했다. “한국의 미세먼지는 중국 탓이 아니다”라는 류 대변인의 반응과 유사하다. 다만 나머지 댓글 20%는 중국에서도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이란 걸 인지하는 내용이었다.

전체 댓글 중 눈여겨 볼만한 10개의 댓글을 소개한다. 실제 네티즌이 사용할 것 같은 어투로 번역했다. 

- 自己不治理雾霾他要甩锅给别人,我们已经普及新能源汽车了。
자기네들이 해결 못하는 걸 우리한테 떠넘기네 ㅋㅋ 우린 이미 신재생 에너지로 만든 자동차가 보급됐는데 말이야.

- 这是被害妄想症吗?
이건 뭐.. 피해망상증이야?

- 要是韩国旁边靠着美国,即使吹过去雾霾,韩国人也觉得与有荣焉吧
만약 한국 옆이 미국이었어봐. 그럼 설령 미세먼지가 불든 한국인들은 영광이라 생각할 걸?

- 可笑
웃기지도 않은 소리 하네.

- 那你搬呀
(불만이면) 니가 이사 가든가.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는 느낌의 말)

- 北京去年今天天气都不错哦
작년이랑 올해 북경 날씨는 다 좋은데?

- 不好的绝对都是中国的,好的当然都是自己的———韩国人
안 좋은 건 다 중국 거, 좋은 건 당연히 지들 거겠지 - 한국인

- 啥都是韩国的,就雾霾中国的吗[摊手]?这些年中国在治理雾霾方面下了多大的功夫,韩国要不要了解一下?
모든 것이 다 한국 거고, 이 미세먼지만 중국거야? 요 근래 중국이 미세먼지를 해결하고자 얼마나 정성과 공을 많이 들였는데 말이야. 한국 너희들이 이해를 조금이라도 해주면 안 되니?

12월28일

이처럼 “미세먼지는 중국 탓”이라고 주장하는 한국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친 댓글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도 미세먼지가 심각하다는 걸 인지한다는 내용의 댓글도 있었다. 

- 大陆雾霾真牛逼, 爱国雾霾啊, 北上吹棒子,南下盖湾湾
대륙의 미세먼지 클라스 역시 지렸다... 역시 우리 미세먼지 위로는 한국 놈들 밑으로는 타이완을 덮는구만.

- 可把我们中国牛逼坏了!连雾霾都这么牛逼
우리 중국은 역시 미세먼지까지도 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