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의 첫 메시지…“손학규 물러나라”

‘대안 제시하는 강한 야당’ 다짐

2019-05-15     조문희 기자

바른미래당의 신임 원내대표에 오신환(서울 관악구을) 의원이 선출되면서 손학규 대표에 대한 퇴진 압박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오 원내대표는 5월15일 선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 변화의 첫걸음은 현 지도부 체제의 전환이라 생각한다”며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의원단 워크숍을 개최하고 거기서 총의를 모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를 바로 찾아뵙고 제 충언을 말씀드릴 생각”이라며 “손 대표도 (오늘 결정을) 매우 무겁게 받아들이리라 본다”고 말했다. 사실상 손 대표의 퇴진을 못 박은 셈이다.

오 의원은 당선 수락 연설에서 당의 통합을 강조했다. 오 의원은 “오늘 주신 선택이 얼마나 무거운 책임인지 잘 새기겠다”며 “우리가 결의했던 화합, 자강, 개혁의 그 길을 가기 위해서 제가 지난 과거에 통합하고 의원님들께 보였던 진정성으로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 역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또 ‘강한 야당’을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국회가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단순히 끌려 다니는 야당이 아니라 힘 있는 강한 야당, 대안을 제시하는 그런 야당이 되어 실제로 국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바른미래당의 역할을 반드시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청와대가 정말 진정성 있는 대화, 국회 정상화를 바란다면 무슨 형식이 필요하겠느냐”면서 “5대1이면 어떻고, 1대1이면 어떤가. 1대1 영수 연쇄회담도 가능할 거라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