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vs오신환…당직임명으로 정면충돌

인사 강행해도 최고위에선 ‘손학규 퇴진’ 요구하는 반대파가 다수

2019-05-20     조문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주요 당직자 임명을 강행하면서 오신환 원내대표를 포함한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정면으로 맞붙었다.

바른미래당

손 대표는 5월20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사무총장에 임재훈 의원,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의원,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임명했다.

손 대표는 당직 임명과 관련해 “최고위원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지난 금요일(5월17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주요 당직자 임명은 최고위 협의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오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은 “날치기 통과”라며 강력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 국정 현안을 대응하는 자리”라며 “오늘 긴급하게 아침에 안건을 상정해 날치기 통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특히 “채 의원은 당의 내홍이 치닫게 된 계기인 강제 사보임의 당사자”라며 “손 대표는 더 이상 혼자 당을 운영하려 하지 말고 민주적으로 운영해 달라”고 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 역시 “당 주요인사라면 당헌당규 정신대로 충분한 협의를 구한 뒤 안건을 상정하는 것이 옳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은희 최고위원도 “이것은 통보지 협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최고위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손 대표는 결국 비공개 회의를 거쳐 당직 인선을 강행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최고위에서는 여전히 손학규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이른바 ‘반대파’가 9명 중 5명(오신환·하태경·권은희·이준석·김수민)으로 다수이다. 당권파는 손 대표와 지명직 최고위원 2명(주승용·문병호), 이날 정책위의장에 임명된 채이배 의원 등 4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