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통화유출에 윤상현 “잘못된 행동” 비판…국민청원까지

한·미 정상 통화유출 일파만파 ‘강효상‧외교관 강력처벌’ 청원엔 2만 명 동의

2019-05-24     조문희 기자

현직 외교관이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사건의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당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문제가 된 외교관과 강 의원의 처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소속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의원은 5월23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외교기밀 누설 사태를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으로서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공익제보’였다며 강호상 의원을 두둔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앞서 청와대와 한국당은 한·미 정상의 통화내용 유출이 기밀누설인지, 공익 제보인지를 두고 날을 세웠다. 청와대는 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을 심각한 사안으로 규정하고 당사자 감사에 착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익제보의 성격을 고려할 때 성립되지 않는다”며 “한반도를 둘러싸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하는 정상 간 통화내용이 누설된 것은 한반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가 구걸 외교를 들키자 공무원에게 책임을 지우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강효상 의원은 “알권리 차원에서 통화내용을 공개했다”며 “청와대 감찰은 야당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강 의원과 유출 당사자로 지목된 외교관의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5월23일 게재된 이 청원은 5월24일 오전 10시 현재 2만3000여 명이 서명했다. 청원인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향후 다시는 이런 말도 안 되는 간첩행위가 외교와 국가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면서 관계자 처벌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