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최데레사 신작 무대<광장>
최데레사 신작 <광장>/사랑과 불륜 등 중층적 공간 표현
1999-08-26 成宇濟 기자
86년부터 서희앤댄서즈 무용단 대표로 활동하다가, 94년 프랑스 파리8대학 박사 과정에서 공부하면서 최데레사무용단을 설립해 유럽에서 주로 활동해온 최씨가 새로운 작품을 국내에 선보인다. 그의 신작 <광장>(8월26~29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문의 02-548-4480)은, 지난해 오랜만에 국내 무대에 섰던 그가 1년 만에 발표하는 춤이다.
그동안 최씨는 춤의 역동적인 동작에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메시지를 담아 왔다. 그가 해온 작품 목록을 보면 주제의 대부분이 사회적·정치적 이슈들이다. <약탈> <혁명시대> <열고 닫고 찢기며, 우리는> 등 제목부터가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멀다. 인간의 몸, 인간의 원초적 감각을 억압하는 사회 제도와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파격적인 방법으로 풀어낸 것이다.
그같은 점에서 본다면, 이번 작품 <광장>은 내용이 다소 온건하고 포괄적인 감이 없지 않다. ‘고대 이래로 인간에게 광장이란 어떤 장소로 기능해 왔는가’를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장>의 기본 텍스트는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이다. 무용수들은 거기에 등장하는, 서로 갈등하는 인물의 이름으로 연기하지만 그 점이 관객들에게 강조되지는 않을 것이다.” 비록 소재는 빌려 왔으나 그 소재를 통해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 내겠다는 얘기이다.
<광장>에서 그가 표현하고자 하는 점은, 그리스 시대 이후는 물론 미래에까지 모든 문제를 털어놓고 소통을 가능케 하는 광장의 의미를 새삼 돌아보자는 것이다. 최씨는 <광장>에서 종교적·정치적·사회적 의미의 공간, 에로틱한 공간, 사랑과 불륜의 공간 등 중층적이고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작품에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어어부밴드와 달파란의 음악을 끌어들였다. 거칠고 탁한 구음(口音)과 타악이 격렬한 춤에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초연되는 최씨의 <광장>은 오는 10월 말 프랑스 ‘한국의 달’ 공연과, 11월27일 프랑스가 세계적인 무용가들을 불러서 여는 축전 <라 페르므 뒤 비숑>에 초청되었다. “무용 축전에서 프랑스가 가장 아끼는 안무가인 에젤란 프레즈카지와 오프닝 공연을 하게 되어 무엇보다 기쁘다”라고 최씨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