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키우기 위한 넷플릭스의 흥행공식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운 넷플릭스의 전략은 한국에서 통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는 OTT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던 한국에 넷플릭스라는 이름을 알리는 역할을 ...

군 내부 문제 파고든 《D.P.》의 경쟁력

군인이 등장하는 드라마와 영화는 셀 수 없이 많았지만, 군대라는 조직 자체에 주목한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드물었다. 그것이 대중적인 재미를 담보할 만한 소재가 아닐 뿐 아니라, 성...

2021년 웹툰 기반 드라마 라인업…'웹툰의 힘' 기반으로 출격 나선다

웹툰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강하다. 이미 ‘웹툰의 성공’으로 검증된 콘텐츠들은 시청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이제 웹툰은 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작품...

잠재 시장만 100조원…K웹툰 新한류을 이끌다

K웹툰이 전 세계를 호령하고 있다. ‘신(新)한류’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만화산업 백서’에 따르면 웹툰시장 규모는 7조원 수준이다. 기존의 종이 만화...

‘주류’가 된 OTT, 빅뱅이 시작됐다

“찻잔 속 태풍이 될 것”이라던 전망은 틀렸다. 국내에 상륙할 때 달렸던, 성공에 대한 물음표는 일찌감치 뗐다.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 채 사그라질 것이라...

유튜버들이여, 노조에 가입하라…독일, 유튜버 연합 생겨

2018년 12월 한국에서 출범한 ‘전국여성노동조합 디지털콘텐츠창작노동자지회’(이하 디콘지회)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디콘지회는 ‘레진코믹스 불공정행위 규탄 연대’(레규연)와 ‘...

그려서 먹고 산다는 것 막노동처럼 고되다

경기도 부천 춘의동에 자리한 박정아 작가(33)의 작업실 책상 위에는 색연필들이 정갈하게 놓여 있다. 수채화 물감으로 채워진 팔레트도 눈에 띈다. 마음의 치유를 가져다준다는 ‘스타...

상 줄 땐 언제고 음란하다는 거야

지난 3월24일 누리꾼들 사이에서 한바탕 소동이 일었다. 인기 유료 웹툰 사이트인 레진코믹스에 대한 접속이 예고도 없이 차단됐기 때문이다. 사이트를 클릭한 누리꾼을 맞은 것은 파란...

이러다 극장들 다 문 닫는 거 아냐?

스마트폰이 영화 소비 행태를 바꾸고 있다. 최근 선보인 는 ‘스마트 핑거 무비’를 표방한다. 10분 내외의 에피소드 6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상영 시간은 70분이다. 원작은 유...

만화, 손바닥에 들어와 돈과 연애하다

인터넷 시대에 공짜 콘텐츠로 호객 행위를 하며 수익을 올리던 포털업자의 등쌀에 고사 위기에 몰렸던 콘텐츠 생산자들이 모바일 혁명 시대에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 웹툰·웹소설 등을...

웹툰은 포털의 낚싯밥이 아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삼은 영화 가 500만 관객을 끌어모아 세간의 입에 오르내리던 6월20일, 문화체육관광부(문화체육부)는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내놓았다. ‘웹툰이 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