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부패 키우는 기자단 ‘골방’
  • 김당 기자 ()
  • 승인 1991.03.2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생언론 안 끼워주는 등 배타적 운영 출입처 시각에 동화…‘알권리’ 침해 우려

한보그룹이 수서특혜와 관련, 서울시청 출입기자단에 뿌린 촌지는 모두 4천만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2월28일자 <언론노보>에는 이 돈을 받아 분배한 시청기자단 간사의 ‘고백’이 실려 있다.

“한보그룹 정태수 회장이 서울시청 기자단을 상대로 건네준 촌지의 ‘접수창구역’으로 그간 구설수에 올랐던 서울시청 1진 기자실 간사인 모방송사 곽모 기자는 27일 촌지수수 경위와 현재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곽기자는 ‘지난해 7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각각 2천만원식 촌지를 받아 이를 각 사별로 분배했다’고 말했다. 한보측이 이때 요구한 것은 ‘서울시가 수서택지 공급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 때까지 가급적 기사를 유보해달라’는 것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언론 또는 언론인의 부패와 관련, 자기정화의 목소리가 클 대에 예나 지금이나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은 출입처 기자단 운영에 관한 개선 요구이다. 한보 촌지 파문이 아물지 않은 지금도 한국신문편집인협회(편협) 한국기자협회(기협) 한국언론노동조합연맹(언노련) 등 언론 관련 단체들을 중심으로 “기자단을 해체하라!”라는 구호가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서울시청 기자실의 경우,, 현재 사진이 내걸린 출입기자는 20개사 56명이다. 기자실은 상원격인 1진실과 하원격인 2진실로 나뉘어 있는데 1진은 11명, 2진에서 4진가지는 40여명이 출입하고 있다 시청기자단의 경우 민주일보와 평화방송은 가입하지 못한 채 공보실에서 자료제공만 받고 있으며 기독교방송과 일부 경제ㆍ영자지는 연조가 어리다는 이유로 1진 기자단에는 가입하지 못하고 2진에만 가입돼 있다. 시청을 출입했던 민주일보 기자에 따르면 수서사건이 터지기 전에 1진 간사를 맡고 있는 모방송 기자로부터 “창간 1년이 넘었으니 기자단 가입 문제를 회의에 부쳐 3~4월경에는 들어올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해보자”는 답변을 받았으나 수서사건이 터져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는 것이다.

기자단 가입이 얼마나 까다로운지는 시청기자단에서 긍정검토의 조건으로 내건 항목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 당시 내건 조건은 상주할 것, 사진기자 숫자를 채울 것, 자주 바꾸지 않을 것 등이었다고 한다. 그밖에도 어떤 기자단에서는 ‘기자의 품위’ ‘출입하는 기자들에 비해 연조가 짧다’라는 등의 이유로 가입을 보류하거나 ‘유가부수 10만부 이상 전국지’ 또는 ‘전국 네트워크 확보’ 등을 가입자격으로 못박고 있다. 현재 한겨레신문 세계일보 기독교방송의 기자들은 일부 부처를 제외하고는 거의 기자단에 들어간 반면, 민주일보 평화방송 일부 경제지의 기자들은 가입을 못하고 있는데 기자의 ‘품위’나 ‘수준'이 반드시 언론사 규모나 사세와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보면 이러한 가입조건은 별로 설득력이 업어 보인다. 특히 가입조건으로 ’상주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우리나라 언론에서 보도자료에 의존하는 관급기사가 유난히 많은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같은 분석은 몇몇 언론학자들의 연구발표에서도 드러난다. 지난해 4월 한국신문편집인협회 주최 매스컴세미나에서 최창섭 교수(서강대 신문방송학과)는 한국언론의 위기사항을 네가지로 진단했는데 그 첫째가 신문이건 방송이건 오락적 내용을 제외한 보도와 교양물 중 70%가 관급형 기사라는 점이었다. 최교수에 따르면 청와대에서부터 일선 경찰서에 이르기까지 취재원이 관쪽이 아니고는 기사가 나오지 않고 있어 정부 각 부처 등 관변 출입처 중심의 취재관행이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언론은 출입처 중심의 취재관행에 따른 ‘출입처 시각에의 동화’, 극단적으로는 ‘출입처의 홍보도구화’라는 위험을 늘 안고 있다. 이같은 위험은 현행 편집국 편제와 운영 체제와도 맞물려 있다. 즉 사회부의 경우 대체로 경찰을 출입하면서 사건을 쫓아다니는 신참들로 구성된 ‘하원’과 행정 부처를 출입하는 고참들로 구성된 ‘상원’으로 이원화돼 있다. 그런데 현행 편집국 체제는 발로 뛰는 사건기사는 거의 경력이 짧은 하원몫인 반면에 정작 연륜이 길어 깊이 있는 취재를 할 수 있는 상원 기자들은 덜 움직이는 기사를 쓰는 경향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많이 먹었나보지”
편집국 운영체제와 관련하여 개선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자주 나오지만 개선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경우가 외무부 출입기자단이다. 외무부는 국가외교를 짊어진 비중있는 정책부서임에도 불구하고 출입기자는 정치부 ‘초자’가 나가고 있는데 이는 외무부 기자실이 정치부 기자들의 출입처 중에서뿐 아니라 외근부서 중에서 가장 ‘한데’라는 식으로 인식되는 거소가 관련이 있다.

한 출입처에 오래 나갈수록 그쪽 인물들과 인간관계를 맺다보면 ‘출입처 사람’이 되기 쉬운데, 2년 전 라면 쇠기름 파동을 둘러싼 보사부 기자단과 검찰 기자단의 시각차는 그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공업용을 썼으므로 형사처벌해야 한다는 검찰의 시각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보사부의 시각을 각각의 출입기자단이 대변함으로써 적지 않은 보도상의 혼선을 빚었다. 당시 대체로 보사부의 시각에 따라 “라면 우지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기사를 쓴 보사부 출입기자들이 기사에 대해 어느 검사가 “많이 먹었나보지” 하고 빈정댄 말이 검찰 기자단내에서 화제가 되었고, 한 언론사에서는 보사부에 나가는 선배기자가 검찰을 출입하는 후배기자로부터 “나눠먹읍시다”라고 농을 받는 수모를 당했다는 소리도 들렸다. 보사부 기자단은 또 라면업계의 거액촌지 의혹설에 휘말렸다.

어쨌건 보사부 기자단은 쇠기름파동을 계기로 해체의 길을 걸어 관심을 끌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이미 국회ㆍ경제기획원ㆍ한국은행 기자단 등이 해체를 선언했거나 사실상 해체 상태에 있었는데 보사부 기자단이 유독 관심을 끈 것은 이들이 기자단 해체와 함께 성명서와 결의사항을 발표하면서 기자단 해체가 자정혁명의 일환임을 분명히 선언했기 때문이다. 89년 11월23일 보사부 기자단은 ‘출입기자단 성명서’에서 “새로운 언론ㆍ언론인상을 세워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자단을 해체하고 촌지 등으로 일컬어지는 금품수수 등 일체의 부조리를 배격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히고 기자단 해체, 간사제 폐지, 취재 등의 편의시설 기능으로서만 기자실 존치, 보도와 관련한 담합ㆍ청탁ㆍ금품수수 등 일체의 부조리 배격, 기자실 운영비 공동부담 등을 결의했다.

그러나 언론계 안팎의 큰 기대와는 달리, 처음에는 한달씩 각출해 기자실 운영위원을 맡고 한달에 3만원씩 각출해 기자실 운영비로 쓰는 등 개혁의지를 보였으나 얼마 안 있어 자정의지가 퇴색하고 말았다. 20여명이 상주하는 보사부 기자단의 경우, 해체선언 때처럼 대외적으로 성명을 내걸고 기자단이 재결성되지는 않았지만 출입기자들도 교체되어 사실상 기자단이 부활한 상태이며 일부 기자들만이 여전히 기자단 해체 선언정신에 따라 행동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앙청 기자실이 둘로 나뉜 까닭
해당 출입처의 출입기자 수가 너무 많아져 기자단 자체가 유명무실해진 경우가 국회 출입기자단이다. 국회의 경우, 중앙기자실 사진기자실 텔레비전기자실 지방기자실 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현재 민자당에 출입하는 2백여명을 포함, 80여개사에서 3백여명이 출입하고 있다. 민자당의 경우 마이크가 없이는 기자간담회도 못할 만큼 기자 수가 많아졌는데 그러나 지방지의 경우, 부처 출입보다 심하지는 않지만 정당 출입에서도 취재원 접근에는 어려움을 비롯한 여러 푸대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중앙청 기자실의 경우 출입사기 늘어남에 따라 지난해 지방지 기자들의 반대를 무릎쓰고 중앙지 기자들이 오히려 작은방을 구해 제금을 났는데 떨어져 있을수록 여러모로 ‘불리한’ 지방지 기자들이 “별로 비좁지도 않은데 왜 굳이 방을 나누느냐, 속보이는 짓 하지 말라”고 항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출입처 취재원과의 인간적인 유착이 눈에 띄게 기사에서 나타나기 쉬운 곳이 정당이다. 부처 출입의 경우와 달리 정당 출입의 경우, 상대하는 위원 하나하나가 움직이는 헌법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론학자들은 전통적인 밀실정치의 관행에다 출입정당만을 취재반경으로 삼는 할거주의가 결합된 취재원과의 유착관계는 언론 본래의 기능인 ‘선의의 적대관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한다.

특히비교적 고참기자들이 장기간 출입하는 정당 출입기자들의 경우, 출입처가 그 기자의 ‘출입정당’이 아닌 ‘소속정당’인 것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권력 지향성인 언론인들이 청와대나 여당을 출입하다가 인간적으로 또는 업무상으로 유착, 아예 직장을 옮기는 경우도 자주 있는 일이다. 야당 출입기자들의 시각이 역편파를 보이는 경우 역시 자주 생긴다.

기자단의 출입처 시각과의 동화 현상이 단지 서로 다른 출입처간의 입장 차이를 대변하는 정도를 넘어서 국민과 정권과의 대립구도 속에서 정권의 입장만을 대변할 경우 그 폐해는 엄청날 수밖에 없다. 지난 85년 2ㆍ12총선에서 신민당이 67석을 확보, 제1야당으로 급부상했을 때와 88년 4ㆍ26총선으로 여소야대 정국이 탄생했을 때 언론의 예상이 크게 빗나간 것은 모두 독재정권에 대한 국민적 시각을 바로 보지 못한 채 출입처의 시각만으로 정치를 해설한 언론의 편협성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을 받았다.

기자단(실)의 배타(폐쇄)성은 촌지수수 및 특권의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자단의 폐쇄적 배타성은 6공 들어 새로운 언론의 창간 또는 복간되면서 신생 언론사와 기존 언론사 사이에서도 첨예하게 맞부닥친 쟁점이었다. 기자단 가입 또는 기자실 출입을 둘러싼 취재현장에서의 갈등과 마찰은 끊이지 않고 있는데 이같은 폐쇄적 기자단 운영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보원에의 접근권을 가로막음으로써 결과적으로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는 점이다.

기자단의 배타성은 출입처에 다라 큰 편차를 보이지만 그 가닥을 추스르면 일반적으로 출입처가 권력핵심에 가까울수록, 비교적 연조가 높은 고참이 대다수인 기자단일수록 배타적 폐쇄성을 드러내고 있다.

청와대의 경우, 한겨레신문은 창간 이후 2년반 동안 출입이 보류돼왔다. 이 신문은 지난 88년 5월 창간 무렵부터 청와대 취재 출입요청을 했으나 “대통령 비서실의 공간적 제한” “신규 언론사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검토중” 등을 이유로 출입이 허가되지 않았다. 나중에 문공부(당시) 장관은 “한겨레신문과 기타 언론사 기자 등이 청와대 기자단에 들지 못해 청와대 취재를 하지 못하는 것은 청와대 출입기자단 자체가 한겨레신문 등의 가입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분명히 밝혀 청와대 기자단의 배타성이 드러났었다.

‘입맛 맞는 기자’ 고르는 청와대
그러나 춘추관 건립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맞은 청와대 기자단은 기자단 운영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현재 청와대 출입사는 기존 17개사(기존 중앙지6, 방송 2, 통신 1, 경제지 2, 영자지 2, 지방지 4)에서 38개사로 대폭 늘어나 중앙기자실과 지방기자실을 따로 두고 있는데 중앙기자실에 17개사, 지방기자실에 21개사 등 모두 60여명의 기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춘추관 개관을 계기로 기자단과 간사제도가 해체되었다지만 순번제로 운영위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와대 기자단은 5공 때부터 출입기자 중 지방지와 경제지를 제외한 13명이 2명씩 6개조로 대통령 동정을 취재하는 풀기자제로 운영돼왔는데 현재는 기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8개조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지방지 기자들은 여전히 풀단에 참여하지 못하고 이다.

사진기자단의 경우 역시 중앙지들만이 풀제로 운영되는데 여전히 사진기자들은 대통령 동정을 찍기만 할 뿐 현상은 청와대 공보실에서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를테면 대통령이 하품하는 것 같은 ‘인간적인 모습’이 신문에 실리지 않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품위를 훼손하는 사진의 인화는 불허하는 등 청와대 공보실이 이미지를 관리하기 때문이다.

취재기자의 경우, 시진처럼 동정에 관한 기사 통제를 받고 있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대통령실 업무의 특수성을 이유로 출입을 신청한 기자에 대한 신원조회 등을 통해 사실상 ‘입맛에 맞는 기자’를 지명선택할 수 있다. 정작 대통령의 언행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대통령의 세세한 동정기사를 쓰는 것을 볼 수 없는 것도 그런 연유에서이다. 지난해 11월 내각제 비밀합의 각서파동이 확대되자 이를 언론 탓으로 돌린 노대통령의 발언을 꼬집어 ‘대통령의 언론관’이란 기사를 썼던 어느 석간신문의 출입기자는 얼마 뒤에 교체되었다. 이야말로 ‘청와대의 언론관’이 어떤 것인지 짐작케 해주는 사례다.

한편 춘추관 개관으로 취재문호는 양적으로 개방되었으나 취재원에 대한 접근 등은 오히려 제한되었다는 불만도 있다. 특히 기존 언론사의 경우, 별다른 절차 없이 본관을 출입했는데 이제는 공보수석이나 관련 비서관들이 춘추관으로 와서 보도사항을 브리핑하고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그 대신 기자들의 청와대 본관 출입은 절차를 밟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춘추관 개관 이후 이제까지 가진 공식ㆍ비공식 브리핑은 15회쯤 있었는데 대통령이 춘추관을 찾은 것은 한달에 한번꼴이었다.

기자단의 성역은 청와대가 아니라 내무부이다. 내무부 기자단은 아직까지 해체되지도, 신생언론사의 가입이 허용되지도 않은 유일한 성역으로 남아 있다. 내무부 기자단은 기존일간지 6, 방송 2, 통신 1, 영자지 2 등 11개사로 구성이되어 있는데 영자지 기자는 상주하지는 않으므로 실제 운영은 9개사가 주축이 되어 있다.

요지부동 ‘성역’ 내무부 기자단
내무부 기자단은 지난해 9월22일, 기자단 가입 여부와 가입제한시 그 이유를 알려 달라는 한겨레신문 국민일보 세계일보 기독교방송 등 기자들의 요구에 대해 “회원들의 의견통일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가입보류’를 통보한 바 있는데 현재까지도 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당시 내무부 기자단은 미가입사 처리문제로 두차례에 걸쳐 회의를 했는데 “연조가 어리다”느니 “내무부는 사회부의 고참이 출입하는 부서인데 신생사가 감히 어떻게 들어오느냐”느니 하는 반대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기자협회에서 기자 7백여명을 대상으로 한 ‘90년 전국기자 여론 및 의식조사’에서도 나타났지만 출입처 제도와 관련, 응답자의 절대다수(92.6%)가 출입처의 결속에 대해서 취재의 자유를 위해 필요한 경우 외에는 반대했다. 그러나 기자단 문제와 관련해서는 필요없다고 응답한 ‘해체 원칙론’(41.3%)과 필요하다는 ‘현실론’(44.6%)이 맞서 있는 형편이다. 이같은 현실 탓인지 일부 출입처에서 자의적인 기자단 해체실험이 진행되었으나 거의 실패로 끝난 형편이다. 그러나 출입하는 기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체의 길을 걷는 경우도 있고 보면 앞으로 출입처 제도는 바뀔수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출입처 및 기자단 제도의 폐습을 개선할 동기는 수서사건 자체에서 찾을 수 있다. 수서사건은 다시 한번 언론에 자정혁명의 기회를 준 셈이다. 내심이야 어떻건 언론계의 금품수수 여부에 대하여 언론 스스로 엄격한 수사를 촉구했지만 검찰은 언론이 자율결정에 맡긴다는 식으로 ‘뜨거운 감자’를 언론의 손에 넘겨버린 셈이다.

이와관련, 편협ㆍ기협ㆍ언노련 등에서는 각각 성명을 내고 자체 진상조사와 가기 고백운동, 기자단 해체문제를 포함한 취재체재의 개편, 그리고 윤리강령 제정 등 자정혁명을 촉구하고 있다.

“올챙이 적 버릇 개구리 때까지”
그러나 기협ㆍ언노련 등 평기자 중심 단체는 성격상 시청 기자단보다는 더 큰 액수의 촌지, 사실상의 뇌물을 받았다는 ‘설’이 떠도는 일부 부장급ㆍ편집국장급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비껴가기’라고 비난받을 소지도 있다. 적건 크건 금품을 받은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물론 기사를 ‘요리’하는 최종적 권한은 부장 등 간부기자들에게 있다. 기협이나 언노련은 수서보도가 확대되자 일부 언론사 간부들이 기사를 삭제하라고 지시를 내리고 줄여서 편집하라고 축소압력을 넣은 데 의혹이 집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유죄냐 무죄냐는 ‘얼마 먹었느냐’가 아니라 ‘먹었느냐 안먹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언론의 자정혁명은 “올챙이 적 버릇 개구리 때까지 간다”는 속담에 귀를 기울이는 데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기자단이 더는 ‘약발’ 잘 받는 올챙이들의 사육장이 돼서는 안될 것이다. 작은 촌지에 약한 기자들이 결국 큰 뇌물에 약한 부장ㆍ국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