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터진 ‘이상득 친·인척 비위 의혹’
  • 김지영 (young@sisapress.com)
  • 승인 2011.03.14 1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본지 보도…민주당 보도자료 통해 최근 부각, 총리실 “진상 파악하겠다”

 

ⓒ시사저널 박은숙

<시사저널>은 지난해 11월22일 발매된 제1101호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현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처조카사위가 저지른 비위 사실을 축소·은폐했다’라고 특종 보도한 바 있다(왼쪽 사진). 당시 보도 내용의 골자는 이렇다.  

2008년 5월 국민권익위원회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기평)의 임직원 네 명이 저지른 공금 횡령 등의 비위 혐의를 제보받았다. 이후 경찰과 검찰 조사를 거쳐 2009년 12월 공직윤리지원관실로 이첩되었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지난해 2월18일 조사 결과를 교과부로 보냈고, 교과부는 이를 다시 과기평으로 발송했다. 이에 과기평은 이들 네 명 가운데 오 아무개 부연구위원을 해임시켰다. 또 이 아무개 선임본부장과 또 다른 이 아무개 정책기획본부장 등 두 명에 대해서는 각각 정직 6개월과 3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비위 혐의자 네 명 가운데 한 명이었던 김 아무개 선임연구위원만큼은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조사도 받지 않았고, 과기평에서 징계를 받지도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바로 이 김씨가 이상득 의원의 처조카사위이다.

“성매매 은폐 혹은 결백, 분명히 하라”

그런데 당시 본지가 단독 입수했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과기평 비위 임직원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김씨도 중징계를 받은 나머지 세 명과 함께 서울 강남의 룸살롱 등에서 유흥 행위와 성매매를 했던 사실이 포착되었다. 여권 실세였던 이상득 의원의 친·인척이라는 이유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씨의 비위 혐의를 고의로 축소·은폐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김씨는 당시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성매매를 한 사실이 없다”라고 부인했다.

이같은 내용의 <시사저널> 보도가 나가자 일부 언론에서 이를 인용 보도했고, 파문이 일 조짐을 보였다. 하지만 보도가 나간 직후인 11월25일, 연평도 포격 사태가 터지면서 모든 여론의 관심은 연평도로 쏠렸다. 자연스럽게 이 의혹 사건도 묻혀버렸다. 본지가 확인한 결과 그동안 총리실이나 교과부 등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추가 조치를 전혀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 다시 이 문제가 새롭게 부각된 것은 지난 3월7일 우제창 민주당 의원이 낸 보도자료 때문이었다. 우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시사저널>의 보도 내용을 최근 알게 되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해 보도자료를 냈다”라고 설명했다. 우의원은 “당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이상득 의원의 처조카사위의 비위를 고의적으로 은폐한 것인지 아니면 결백하기 때문에 최종 조사 내용에서 누락된 것인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소상히 보고받을 것이다. 간과하지 않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뒤늦게 관련 기관들도 해명에 나섰다. 총리실측은 “진상을 다시 파악해보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권익위는 “과기평 임직원들이 룸살롱 여성들과 성매매를 한 혐의가 있다는 제보를 받은 바 없다. 다만, 과기평 임직원들의 공금 횡령 의혹이 있다는 제보 내용을 교과부와 경찰청에 이첩·송부한 사실은 있다”라고 해명했다. 자유선진당도 “진상을 제대로 밝히라”라고 요구하고 나서는 등 야권에서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유야무야될 듯했던 이 사건의 실체가 다시 꿈틀대기 시작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