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키즈’, 주군에게 위험신호 보내다
  • 감명국·이승욱·조해수·엄민우 기자 ()
  • 승인 2014.01.08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의 여왕’은 괜한 말이 아니었다. 지지층은 견고했다. 제아무리 악재가 겹쳐도 50% 넘는 국정 지지율을 지켜냈다. 집권 첫해 박근혜 대통령은 철옹성 같았다. 하지만 집권 2년 차를 앞두고 지지 기반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그 조짐이 나타났다. ‘박근혜 키즈’로 불리는 새누리당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 “새해에는 당·청 관계가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던 여권 지지층 사이에서 의미 있는 키워드들이 등장했다. 전통적 지지층인 50대와 자영업자·주부층에서 이탈 조짐이 엿보인다. 전문가들은 “지지율 관리에 나서야 할 때”라며 경고음을 보낸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순간 박 대통령 주변에 아무도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선거 불패’ 신화는 다시 한 번 재현됐다. 2012년 4월11일 치러진 19대 총선은 예상을 깨고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획득하는 승리로 끝났다. 총체적 위기 상황에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를 선언하고 당명까지 바꿨던 여당은 ‘선거의 여왕’으로 통하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내세워 전세를 역전시켰다. “질려야 질 수 없는 선거를 졌다”며 민주당은 한탄했다.

152석을 확보한 새누리당에는 활기가 돌았다. 절반이 넘는 78명의 의원이 초선이다. ‘박근혜 비대위 체제’에서 첫 공천을 받은 이들을 가리켜 ‘박근혜 키즈’라고 부른다. 박근혜 키즈들은 ‘주군’의 은혜를 갚기 위해 연말까지 최선을 다했고, 결국 그해 12월 대선에서 주군을 대통령 자리에 앉혔다. ‘주군’과 ‘신하’ 간의 완벽한 팀워크였다.

ⓒ 시사저널 포토
지난 1년간 주군과 신하는 각각 청와대와 국회에서 국정 파트너로서 함께했다.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하여”를 외쳤던 초선 의원들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시사저널은 새해의 문을 연 1월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새누리당 초선 의원 78명을 대상으로 전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시사저널이 특히 초선 의원에 주목한 이유는 누가 뭐래도 이들이 여당 내 가장 강력한 박 대통령의 지지 기반이자 동력이기 때문이다.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 지지에 대한 이견이 생기면 이는 곧 여당의 동요로 이어지고, 박근혜정부의 지지 기반이 흔들리게 된다.

전수조사를 실시한 사흘은 신정 휴일이 낀 데다, 그날 새벽까지 국회 예산안 통과가 이어진 탓에 일부 의원과는 전화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또 몇몇 의원들은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본지의 전화 인터뷰에 응한 초선 의원 50명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분명히 지난해와는 당의 모습이 달라져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청와대에 할 말은 하는 새로운 당의 리더가 나와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박 대통령을 향해서도 “소통과 통합 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확실히 변화가 감지되는 모습이다.

■ 지난 한 해 당이 청와대에 끌려 다녔다는 지적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당이 갖는 한계가 있다. 새누리당 탄생부터 실질적 역할을 박근혜 대통령이 했다. 지난 총선도 대다수는 여당이 질 것이라고 했지만, 박 대통령이 승리로 이끌었다. 당과 대통령의 관계가 평등 구조가 아니다. 박 대통령이 당을 바라보는 시각도 ‘너희들이 지금 금배지를 달고 있는 게 다 누구 덕분이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거다. 그런 구도 속에서는 일정 부분 당이 청와대에 끌려갈 수밖에 없다.”

비영남권 지역의 한 의원이 기자의 질문에 응답한 이 말은 흥미롭다. 박 대통령과 여당 초선 의원 간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대변해주는 듯하다. 응답한 50명의 초선 의원 가운데 19명은 “지난 한 해 당이 청와대에 끌려 다녔다는 지적에 동의하는가?”란 질문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선 일부 전제 조건도 있었다.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한 의원은 26명이었다.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중도적 입장을 취한 사람도 5명 있었다.

38%가 집권 여당이 지난 한 해 동안 청와대에 끌려 다닌 측면이 있다고 답한 것은 다소 충격적이다. 무엇보다 이들이 박 대통령에 의해 국회에 입성한 여당의 초선 의원들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지난 한 해가 박 대통령의 국정 동력이 가장 왕성할 시기인 집권 1년 차였다는 점에서 또한 그렇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집권당답지 못했다는 지적에 절대 공감한다. 하지만 이를 꼭 청와대와 비교해서 말할 게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여당 의원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비영남권 지역구의 한 의원은 “19대 초선은 지난 18대나 그 이전 국회 초선과 비교해서 너무 무기력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그래도 나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어 당내에서 이런저런 목소리를 많이 냈는데, 어느 순간 ‘아, 이게 대통령의 뜻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부터 입을 닫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과반이 넘는 의원은 “청와대·정부·여당이 각각의 역할이 있는 만큼 집권 첫해 여당은 대통령과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위해 도와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비영남권 지역구의 한 의원은 “정권 초기에는 청와대가 방향을 설정하고, 여당이 이를 서포트하는 것이 맞다. 여당이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본다”며 “다만 정치가 실종된 대목에는 아쉬움이 따른다. 청와대 정무수석과 당 원내대표가 자기 역할을 좀 더 잘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여당이 무기력했던 원인을 야당 탓으로 돌리는 의견도 일부 있었다. 영남권 지역의 한 의원은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여당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우리 정치를 자꾸 냉전식으로 몰고 가는 민주당은 각성해야 한다. 제발 안철수 신당이 (선거에서) 민주당을 크게 이겼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무성 의원의 철도 파업 중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코레일 노사 갈등이 파업 22일 만인 지난해 12월30일 종지부를 찍었다. 경찰의 철도노조 지도부 검거와 민주노총 사무실 강제 진입 등 정부와 공안 당국의 강경 대응으로 ‘치킨 게임’ 양상으로 치닫던 파국이 일단 진정 국면을 맞았다. 코레일 파업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가장 빛을 발한 곳은 노사 갈등의 중재자로 나서야 할 청와대도 정부도 아닌 국회였다.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후 1년 동안 국회 안팎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 실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컸다. 코레일 파업 사태 초기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코레일 파업 사태가 장기화 국면을 맞아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박기춘 민주당 사무총장 등이 나서 중재 역할을 톡톡히 한 것이다. 박근혜정부 출범 후 곳곳에서 빚어진 사회적 갈등에서 무기력하기만 했던 정치권의 소통 노력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그러나 중재자로 나선 김무성 의원의 처신을 두고 논란이 빚어졌다. 청와대와 새누리당 일각에서 정부의 파업 강경 대응 노선과 엇박자를 보이는 듯한 김 의원의 중재 역할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 시사저널이 새누리당 내 초선 의원을 상대로 전수조사를 한 결과, 응답한 초선 의원 중 12%(6명)가 김 의원의 중재 협상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박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비정상의 정상화’ 아닌가. 파업 자체가 불법 파업이었고 국민들의 지지를 잃어가는 파업이었다”며 “거의 다 죽어가던 노조의 목숨을 살려준 꼴이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72%에 달하는 36명의 새누리당 초선 의원은 김 의원의 파업 중재 노력이 ‘시의적절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영남 지역구의 한 의원은 “김 의원이 지도부, 청와대와 사전 협의를 한 것으로 안다”며 “그의 노력을 폄훼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비영남권 지역의 한 의원은 “진작 누군가 나서야 할 상황이었는데 못한 것을 김 의원이 나서서 해결한 건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사태가 악화될 때까지 정부 관계자들은 뭘 했느냐”고 반문했다.

이번 기회에 국회가 정치 협상력을 복원해 곳곳에서 불거진 사회적 갈등을 봉합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낸 의원도 있었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국회란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곳”이라며 “당연히 정치권에서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비례대표 의원도 “국회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라며 “국회의원들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해 국민에게서 외면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 실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적극적으로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2012년 5월31일 새누리당 초선 의원들이 국회 개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한 해를 평가한다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불통 논란이 “가장 억울하다”고 했다. “원칙대로 하는 것이 불통이라면, 자랑스런 불통”이라며 “저항에 굽히지 않는 게 불통이라면 5년 내내 불통 소리를 듣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초선 의원들은 박근혜정부의 불통을 최소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의원들은 박근혜정부 임기 첫해에 대한 평가에서 ‘소통 부족’을 가장 아쉬워했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정치의 영역에서 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여러 개 있을 수 있다. 박근혜정부는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당·청 간, 여야 간의 소통은 물론 국민과의 소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소통을 위한 노력도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비판했다. 영남 지역의 한 의원은 “나머지 부분은 완벽하다. 단 한 가지, 국민 대통합 부분이 아쉬워 90점”이라고 했다.

인사 문제에 대한 지적도 여럿 있었다. 그중에서도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과 김학의 법무부 차관의 성추문 논란에 따른 낙마는 박근혜 대통령 임기 첫해 가장 뼈아픈 실책으로 각인돼 있다. 한 비영남 지역 의원은 “인사 문제는 박근혜정부 초기부터 발목을 잡았다. 인재풀이 너무 협소하다는 느낌이다. 이런저런 일을 겪고 신중을 기하다 보니 공석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도 했다. 총체적으로 난맥에 빠진 모양새”라고 했다.

총평에서는 후한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대다수 의원이 8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주었다. 정확히 80점을 준 한 비례대표 의원은 “60점은 과락이고 70점은 못했다는 것이고 90점은 잘했다는 것 아닌가. 잘한 점, 못한 점이 공존한다는 의미로 80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60~70점의 낮은 점수대를 매긴 의원도 적지 않았다. 이 중 대다수 의원이 여야 대치가 극에 달하면서 ‘성과’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한 영남 지역 국회의원은 “집권 1년 차임에도 국정을 역동적으로 이끌지 못했다. 대선 문제에 발목이 잡혀 한 해를 허송했다. 한마디로 말하면 (정부가) 일하기 힘들었던 한 해였다”고 말했다. 최하점인 60점을 준 한 비례대표 의원은 “박근혜정부는 ‘국민 행복 시대’를 기치로 내건 정권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 국민들이 지금 행복한가’라는 질문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박근혜정부는 대선 당시의 초심을 상당 부분 잃어버렸다.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국민적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 새누리당은 올해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하는가

초선 의원들이 당에 바라는 모습으로 가장 강조한 것은 ‘강한 여당’과 ‘소통하는 여당’이다. 영남 지역의 한 의원은 “강한 새누리당이 돼야 한다. 야당은 물론 청와대·정부와의 이슈에서 항상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영남 지역 출신인 한 의원 역시 “강한 여당이 되기 위해서는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확고부동한 지도자가 필요한 시점이 왔다”고 지적했다. 비영남권 지역의 또 다른 의원은 “지난해는 집권 첫해니까 이해하고 넘어간다 쳐도, 올해는 이제 당이 모든 면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비영남권 지역구 의원은 “올해부터는 당과 청와대 사이에 큰 변화가 올 것”이라며 그 전환점으로 6월 지방선거를 꼽았다. 그는 “지방선거에는 대통령의 개입 여지가 없다. 당이 자력갱생해야 한다. 지방선거가 끝나면 당과 대통령의 관계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했다.

소통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비영남권 지역의 한 의원은 “청와대·정부가 국민과 소통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당이라도 적극 나서서 양측 사이에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 야당과도 좀 더 적극적으로 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현 정부에서 국민과의 소통 부재가 심각하다. 왜 의원들을 활용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내가 청와대 참모라면 지역별·그룹별로 의원들을 통해 수시로 민심을 파악할 것 같다”고 밝혔다. “야당을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비영남권 지역구 의원)는 의견도 있었다.

당 내부 소통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영남 지역구의 한 의원은 “더 활발한 소통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당 전반에 활발한 토론 문화가 생겨나면 좋겠다”며 당내 소통 부재를 꼬집었다. 영남 지역구의 또 다른 의원은 “초선 의원들의 목소리도 당 지도부가 폭넓게 들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당내에 토론의 장,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집권 2년 차를 맞아 대통령이 제대로 국정 운영을 펼칠 수 있도록 당이 더 서포트해야 한다”(비영남권 지역 의원)는 의견은 많지 않았다.

■차기 당의 리더나 대표로 어떤 인물이 적합하다고 보는가

향후 새누리당을 이끌 리더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 의원은 즉답을 피했다. 어떤 의원은 “마음속에 있지만, 아직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분출될 것”이라고 했다. 대다수 의원은 “아직 없다” “말할 수 없다”는 식으로 끝내 이름을 거론하길 꺼렸다.

그런 가운데서도 그나마 많이 거론된 인물은 김무성 의원이었다. 한 비례대표 의원은 “청와대에 할 말을 할 수 있고, 당 내부적으로는 다선 의원과 초선 의원들 사이의 간극을 잘 조율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이 여기에 가장 걸맞은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비례대표 의원은 “이번 철도 파업 협상 때 김 의원을 보니 속이 시원하더라. 그동안 들었던 소문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김무성 의원이 요새 많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변의 반응을 소개하는 식으로 김무성 의원의 이름을 거론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그 밖에 서청원 의원, 최경환 원내대표를 꼽는 의원이 몇몇 있었지만 소수였다. 한 비영남권 지역구 의원은 “야당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정치인이 와야 한다. 그렇다면 김무성·서청원 둘 중 한 명 아니겠느냐”고 전했다. 또 다른 비영남권 지역구 의원은 “김무성·서청원·최경환 이외에는 사실상 대안이 없다. 모두 카리스마 있고 집권당 지도부가 되는 데 흠결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세 명의 이름을 동시에 거론하기도 했다. “청와대와의 소통”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최경환 원내대표를 꼭 집어서 당을 이끌 인물로 지목하는 의원도 있었다.

구체적인 이름을 대는 것에는 주저했지만, 어떤 유형의 인물이 당을 이끌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청와대에 할 말을 하는 리더십을 주요 덕목으로 꼽는 의원이 많았다. 영남 지역구의 한 의원은 “(차기 당 대표는) 청와대와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청와대가 시키는 대로 다 하는 인물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당 대표를 꼭 당내에서만 찾으려고 할 필요가 있나. 당 밖에서 영입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며 당 외부에서 지도부를 구할 수 있다는 답변도 나왔다. 영남권 지역구의 한 의원은 “차기 대표는 스킨십을 늘리면서 대야 관계를 잘 복원할 수 있는 강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야당을 끌어안고 정국을 이끌어갈 자세를 가진 리더가 필요하다”는 대답도 있었다.  

 

시사저널 전수조사에 응한 새누리당 초선 의원(가나다 순)

강석훈 강은희 경대수 권은희 길정우 김기선 김도읍 김동완 김상민 김상훈 김성찬 김장실 김정록 김종훈 김희국 민병주 민현주 박대동 박성호 박성효 서용교 손인춘 송영근 심윤조 심학봉 안덕수 안종범 염동열 유승우 윤영석 윤재옥 이강후 이노근 이만우 이상일 이에리사 이완영 이우현 이이재 이자스민 이재영(평택 을) 이종진 이종훈 이채익 이헌승 이현재 전하진 최봉홍 하태경 홍지만 (이상 50명)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