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영어] 여러분의 직속상사는 어떤 스타일?
  •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nkkimnamgyu@naver.com)
  • 승인 2019.01.22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 17회- 직속상사

직속상관이나 부서장 또는 경영진의 매니지먼트 스타일은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오늘은 내 직속 상사(Immediate Supervisor 또는 Immediate Superior)는 어떤 매니지먼트 스타일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주변에 이론이나 말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매니저(Actively involved in some work)가 있으신가요 이런 분들은 영어로 Hands-on Manager라고 부릅니다.

ⓒ pixabay
ⓒ pixabay

그런가 하면, 부하 직원들이 스스로 알아서 하게 믿고 맡기는 분들도 계시죠. 이런 분들을 가리켜 Hands-off Manager라고 합니다. 양쪽 모두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타일이나 소통방식에도 톱타운(위에서 아래로 지시=One-way communication)과 바텀업(아래에서 위로 전달=Two-way communication)  등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영어로 문서를 작성할 때 MBWA(Management By Walking Around 또는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현장 제일주의 경영)도 함께 암기해두기 바랍니다.

그리고 명심해야 할 것은 조직에는 계급이 있기 때문에 명령‧지휘 계통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스개 표현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외국계 은행에서 근무할 때 싱가포르에 열린 고위 인사관리 과정(Senior HR Management Course)에서 배운 겁니다. 

규칙 1-보스는 항상 옳다(He boss is always right)

규칙 2-보스가 틀리면 규칙 1을 보라(If the boss is wrong, see Rule No 1)

서비스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이를 상사가 아닌 고객으로 바꾸어 암기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다음은 칭기즈칸(Chingiz Khan)의 명언입니다

If you can’t swallow your pride, you can’t lead(자존심을 버리지 않으면 (나라.국민, 조직 등을) 이끌 수가 없다.)

여러분, 때에 따라선 자존심을 버리셔야 합니다.(Swallow your pride)

다음에는 스타일과 타입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저자 소개>

‘김남규의 직장 종합영어’는 3만 시간 영어 전문가 김남규 대표가 주 1회 연재하는 실전영어 칼럼이다. 김남규 대표는 1956년생으로 서울고와 한국외대 영어과를 졸업한 뒤 35년 동안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했다. 근무한 곳은 아멕스카드, 시티은행, 휠라, 코린도, 인도네시아투자조정청 등이다. 2016년 김남규외국어출판사를 창업했다. 저서로는 《김남규의 골프영어》《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초급, 중급》을 포함해 총 6권이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