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고소·고발된 의원들, 다음 국회에서 금배지 박탈 가능성”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04.30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30일 시사저널TV 방송에서 “검찰이 기소하면 내년 총선에 영향 줄 것”

최근 패스트트랙 관련 정쟁으로 난무한 가운데,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고소·고발 대상 의원에 대해 "다음 국회에서 사퇴할 가능성 높다”고 점쳤다. 

1월22일 오후 시사저널 편집국에서 정두언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이 2019 설특집 좌담회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임준선
1월22일 오후 시사저널 편집국에서 정두언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이 2019 설특집 좌담회를 하고 있다. ⓒ 시사저널 임준선

정 전 의원은 4월30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서 “고소·고발을 취하한다고 (없던 일이) 되는 건 아니다”라며 “기소가 되면 이번 국회에서 처리될 가능성은 없고, 재판이 다음 국회로 넘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의원 간 폭력 행위는 반의사불벌죄(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으면 처벌하지 않는 죄)가 아니기 때문에 (고소·고발) 취하 여부와 상관없이 수사가 진행된다. 정 전 의원은 "(재판이 진행되면) 다음 국회에서 당선된 사람들이 처벌 받고 의원직 사퇴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다만 정 전 의원은 “(의원들이 몸싸움하면) 때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치고 박고 하는 경우는 극히 예외적”이라고 했다. 

또 검찰이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이번 고소고발전이 내년 4월 총선에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정 전 의원은 “윤석열 서울지검장이 (고소·고발된 의원들을) 기소한다면 (각 정당에서) 공천주기 힘들 것”이라며 “그게 굉장히 많은 숫자라 총선 전체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4월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남부지검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자유한국당 등이 서로 고소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 중이다. 민주당과 정의당 측이 고소고발한 한국당 의원이 42명, 한국당 측이 고소고발한 의원이 17명에 이른다. 이를 포함해 현재까지 고소고발로 수사가 예고된 여야 의원은 총 68명에 달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