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브리핑]부산 위워크 핀테크허브센터 8월 개소…25개 기업 입주 확정
  • 정해린 부산경남취재본부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19.07.19 16: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히든챔피언 기업 수여식 개최...부산경제의 버팀목' 선정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부산시-위워크(wework) 핀테크허브센터(가칭)의 개소에 앞서 위워크(wework)와 함께 7월18일 해운대 더베이101에서 입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현재 입주가 확정된 25개사 이외에 추가 입점을 희망하는 수도권 소재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플랫폼 위워크 및 부산시-위워크 핀테크허브센터와 위워크 랩스(wework labs) 등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부산시-위워크 핀테크허브센터(가칭) 전경 ⓒ부산시
부산시-위워크 핀테크허브센터(가칭) 전경 ⓒ부산시

또한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제공되는 법인세·소득세 면제 등 특별한 세제혜택, 임대료 지원 제도, 글로벌 스타트업들과 네트워크 구축 등도 소개됐다.

앞서 시는 위워크와 지역 금융기술기업 집적화와 수도권 소재 기업 유치를 위한 임대료 지원정책 등을 준비해왔다.

시는 앞으로 입주기업들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 구축 등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글로벌 공유오피스 기업인 위워크의 부산시-위워크 핀테크허브센터는 오는 8월 1일 개소를 앞두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경쟁력 있는 핀테크 기업 유치를 통해 부산국제금융센터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이 모여드는 혁신창업공간으로 변신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히든챔피언 기업 수여식 개최, '부산경제의 버팀목' 선정

부산시는 7월18일 해운대구 삼원에프에이(FA)㈜에서 2019년 부산형 히든챔피언으로 선정된 10개사를 대상으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10개사로 △세화씨푸드㈜(대표 배기일) △㈜동신이엔텍(대표 김상민) △대진단조㈜(대표 이병대) △㈜노바인터내쇼널(대표 이효) △삼원에프에이㈜(대표 홍원표), △㈜휴온스메디케어(대표 이상만) △㈜메드파크(대표 박정복) △대원엔지니어링(대표 심상칠) △㈜스튜디오반달(대표 류수환) △㈜아리모아(대표 계영진)다.

시는 선정된 기업에 연구·개발(R&D), 국내·외 마케팅, 지식재산권, 컨설팅 등 2년간 최대 1억 8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 중 ㈜노바인터내쇼널의 친환경 섬유를 이용한 니트 갑피 신발은 세계 유명 언론 매체(TIME, 포브스 등)에서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신발’이라는 극찬을 받은 바 있다.

삼원에프에이㈜는 세계 최초 톨게이트 자동 요금징수시스템을 개발해 지난해 서울시 도시철도 교통카드시스템 단말기 납품 사업자로 선정됐다.

또한 생체재료 전문기업인 ㈜메드파크는 돼지 해면골을 이용한 임플란트용 골이식재 기술 개발 등 국내 최초 인공뼈 제조 원천기술 보유했다.

오거돈 시장은 이날 수여식에서 기업 대표들에게 “부산을 넘어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변화와 도약의 무대 위에서 최고의 역량을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6년부터 강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보유 핵심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사업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하는 히든챔피언 육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버스 준공용제 로드맵 마련, 145개 버스노선 전면 개편

부산시는 7월 17일 준공영제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편의성 제고, 투명성 강화, 효율성 향상이라는 3대 전략을 기초로 하는 이번 혁신안의 목표는 시민 편의성 제고와 신뢰가 목표다.

로드맵의 주요 내용은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회계 공유시스템을 구축, 버스업체 경영개선이다.

오거돈 시장이 버스 준공영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부산시
오거돈 시장이 버스 준공영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부산시

시는 로드맵에 따라 부산을 4개 권역(북·서·중·동부산권)으로 나눠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과도하게 중복되는 노선을 대폭 개편한다. 민간이 운행을 기피하는 비수익 노선 등에 대해서는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재정지원도 줄일 수 있는 노선입찰제를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조합·업체·금융기관과의 회계 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입·출금 내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회계부정을 근원적으로 …차단한다.

이어 신규 채용, 임직원 현황, 수입·지출 현황 등 주요경영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시한다. 운송비용 유용 등 부정행위 적발 시에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준공영제 퇴출 등 고강도 제재 규정을 협약서, 조례 등 관련규정에 담아 시의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아울러 버스업체 경영개선을 통한 운송비용 절감분의 일정액을 업체의 수익으로 인정해 적극적인 운송원가 절감을 유도할 예정이며, 중소규모 업체들의 합병을 통해 대형화해 관리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경영 효율성 향상을 추진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