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 냄새 심한 ‘액취증’엔 수술이 근본 치료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9.07.24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상이 가벼우면 샤워·제모·탈취제가 효과적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다. 땀 자체도 불쾌하지만 냄새로 고통받기도 한다.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땀 냄새가 심한 증상을 액취증이라고 한다. 

액취증은 겨드랑이에 분포하는 땀샘 중 아포크린샘에서 과다 분비된 땀이 세균과 반응해 지방산과 암모니아가 생성될 때 불쾌한 냄새가 나는 질환이다. 서양인은 대부분 액취증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연하게 여기지만, 한국인은 약 10%에서 액취증이 발생하므로 오히려 특별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샤워를 자주 하거나, 파우더 등으로 겨드랑이를 건조하게 유지하거나, 제모하거나, 탈취제(데오드란트 등)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냄새를 줄일 수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증상이 심해 대인 관계에 지장을 주거나 환자 본인의 스트레스가 심할 땐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수술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피부를 뒤집어 아포크린샘을 긁어내는 방법이다. 흉터가 생길 수밖에 없고, 한 달 정도 운동을 자제해야 하지만 재발률이 가장 낮다. 또 다른 하나는 초음파 지방흡입술이다. 초음파로 지방세포를 녹인 후 흡입해 아포크린샘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고 효과도 좋다. 

최현곤 건국대병원 성형외과 교수는 “데오드란트, 보톡스 등 흔히 알려진 방법은 증상의 일시적인 완화 밖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 본인의 생활이 힘들게 느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