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중 인터뷰③] “대한민국은 ‘압력솥’ 같은 나라다"
  • 일본 도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통역 = 류애림 일본 통신원
  • 승인 2019.07.29 10:00
  • 호수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길을 묻다(25)
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 "'Korean End Game' 부제의 6·25 관련 차기작 준비 중"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1)조정래 작가 (2)송월주 스님 (3)조순 전 부총리 (4)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5)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6)김원기 전 국회의장 (7)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8)박찬종 변호사 (9)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10)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11)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12)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13)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14)이종찬 전 국회의원 (15)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16)박관용 전 국회의장 (17)송기인 신부 (18)차일석 전 서울시 부시장 (19)임권택 감독 (20)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21)이문열 작가 (22)송두율 전 독일 뮌스터대 교수 (23)역사학자 이이화 선생 (24)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25)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

☞앞선 [강상중 인터뷰②] "한국도 베트남 전쟁 책임지는 자세 보여야"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한국 이름 석 자를 갖고 1998년 한국 국적자 최초로 도쿄대 정교수에 오른 대표적인 재일정치학자이자 ‘셀러브리티’인 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 그는 한반도에 뿌리를 두고 일본 땅을 밟으며 일흔 평생 ‘경계인’으로 살았지만 한·일 모두를 객관화해 볼 줄 아는 ‘비판적 지식인’으로 자리매김하며 스스로 일본 사회 내 발언력을 키워왔다.

'달필가'로도 유명한 강 교수의 지난 저서들은 한·일 양국에서 드물지 않게 베스트셀러를 기록해왔다. 특히 책 《고민하는 힘》은 일본에서 100만 부가 판매되는 ‘대기록’을 세우며 ‘고민 신드롬’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책이 쉽다고 해 결코 느슨하거나 얕진 않다. 현대사회 여러 문제에 대한 근본적 진단과 그 위에서 살아가는 이들에 대한 위로를 꾹꾹 눌러 담고 있다. 한·일 관계, 국제정치를 얘기하던 목소리와는 분명 다른 온도다. 그의 책을 읽은 한 블로거는 ‘꼰대가 아닌 진짜 어른의 얘길 들은 느낌’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정치학자인 동시에 인문철학자이자 에세이 작가인 그에게 현대사회가 맞닥뜨린 여러 사회문제에 대해 물었다.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자택 서재에서 촬영한 사진 ⓒ 김상중 제공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자택 서재에서 촬영한 사진 ⓒ 김상중 제공

오늘날 사람들은 ‘살기 힘든 사회’ 속에서 서로를 향한 분노만 키우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부모님 밑에서 태어났는지에 따라 장래가 정해지는 것, 과거 봉건제 사회와 같은 모습들이 보이고 있죠. 일본에서는 이를 ‘개구리 새끼는 개구리’라는 말로 표현합니다. 일본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사람들은 도쿄 미나토구에 삽니다. 한국의 강남이겠죠. 구마모토의 산촌에 사는 사람들은 이들 소득의 5분의 1 수준으로 생활합니다. 과거 고정적인 신분제 사회가 그대로 나타나면서, 이에 좌절한 사람들이 사회 시스템을 바꾸기보다 주변의 특정 대상을 scapegoat(희생양)로 삼고 싶어 합니다. 바꿀 수 없는 현실은 부당하지만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 대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과 불만을 특정한 집단에 향하도록 합니다. 그 가운데 서로에 대한 분노가 계속 커지고 부딪히게 되는 거죠.”

그 밖에, 한발 떨어져서 바라본 한국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을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국은 ‘압축 근대’라고 불립니다. 일본이 150년 걸린 일을 한국은 수십 년 만에 급속도로 이뤄냈죠. 하지만 그만큼 많은 모순을 갖게 됐습니다. 한국은 ‘압력솥’ 안에 있는 것처럼 아주 텐션이 높은 사회입니다. 이런 사회를 어떻게 숨 쉬기 좋은 사회로 만들 수 있을까요? 경제적으로 한국은 좀 더 내수의존형 경제로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가로막는 최대 애로사항은 재벌의 커다란 힘입니다. 지금 당장 재벌을 바꾸는 게 불가능하겠죠. 어쩌면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는 국내 중소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큰 계기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도 중소기업이 많고, 대도시권으로 집중돼 있지 않은 ‘독일형 사회’로 바뀌었으면 합니다. 한국이 이런 사회를 목표로 했으면 합니다. 지금 한국은 과거 급속 성장에서 이러한 사회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과도기’에 머물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文 정부 최저임금 인상은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

교수님은 ‘자본주의’에 대해 ‘악을 고착화하는 시스템’이라고 자주 비판하셨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대안이 없지 않나요.

“자본주의의 대안은 물론 없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다 같은 자본주의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문재인 정권은 최저임금을 한 번에 올렸지요. 이는 매우 올바른 선택입니다. 내 표현으로 말하자면 이는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입니다. 사람들이 절대적 빈곤으로부터 해방돼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갖고 살아가는 사회, 그렇게 되기 위해선 최저임금의 보장이 없으면 안 되겠죠. 어느 정도 임금이 보장된다면 당연히 내수도 활성화되고 외부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경제가 돌아가는 나름의 안정적인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사회의 어른으로서 지금 한국의 젊은 세대에게 어떤 말을 해 주고 싶으십니까.

“지금 한국에서는 여당과 야당, 지역과 지역 등 적과 동지를 아주 명확히 구분 지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서를 일상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젊은 세대들은 아주 불행한 환경에 놓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부정부패, 잘못된 일들이 생기면 이를 끊임없이 바로잡으려는 힘을 가진 나라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지나치게 경쟁심 또는 적대심을 키운다면 이는 매우 괴로운 일일 것입니다. 그보다 앞서 젊은 친구들이 ‘프렌드십’을 중시하며 살기를 희망합니다. 스스로 고립시키지 말고 어려울수록 ‘관계’ 속에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차기작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내년 출간을 계획하고 있는데, 제목은 ‘한반도의 미래’가 될 것 같습니다. 내년은 6·25가 일어난 지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아마 내년쯤엔 휴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바뀔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950년생인) 내 삶도 6·25와 계속 중첩돼 흘러왔기 때문에 그와 관련한 책을 써보려 합니다. 부제는 ‘Korean End Game’입니다. 마치 어벤저스 제목 같네요.“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