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정치 시동 건 ‘민간인’ 조국…“일부 정치인·언론, 日에 동조”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9.07.29 1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수석, 내달 개각 전까지 대일(對日) 여론전 앞장설 듯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민간인 신분이 된 지 이틀 만에 SNS 활동을 재개했다. 한·일 갈등 국면에 대해 적극적으로 글을 올리며, 이른바 ‘페북 정치’를 재개한 모습이다. 조국 전 수석은 “한국의 일부 정치인과 언론이 아베 정권에 동조하며 우리 정부와 법원을 비방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조 전 수석은 7월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언론 보도를 공유한 뒤 ‘1993년 고노 관방장관 담화도 부정하고 있는 아베 정부’라고 일갈했다. 청와대를 떠난 직후 일본 아베 정부를 비판하는 논조의 글만 6개 가량 올렸다.

조 전 수석은 전날에도 “한국의 일부 정치인과 언론이 대한민국 정부 및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고 매도하며 경제전쟁을 도발한 일본 정부의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5년 참여정부 시절 민관공동위원회 백서의 주요 부분을 공유하며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를 겨냥해 “참여정부의 민관공동위원회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강제징용 문제를 끝냈던 것처럼 보도했다”고 비판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조 전 수석은 또 다른 게시물을 통해 2000년 이전까지 한일 청구권협정에 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정리했다. 그는 “1990년 이후 한국인 피해자가 제소한 많은 소송에 대해 일본 정부는 1965년 협정에 의해 해결됐다는 항변을 제기한 적 없다. 그런데 아베 신조 정부는 과거 일본 정부의 입장을 뒤집고 한국 대법원과 정부를 공격한다”고 지적했다.

조 전 수석은 강제징용 피해자의 개인청구권을 인정하는 2012년,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을 공유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당해(當該) 대법원 판결을 정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전 수석은 민정수석에서 물러나기 전인 지난 13일부터 10일 동안 43건의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글을 올리며 여론전을 주도했다. 일각에서 비판이 일자 7월22일 "더이상 관련 글을 쓰지 않겠다"고 전한 뒤 SNS 활동을 자제해 왔다.

차기 유력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조 전 수석의 행보를 두고 정치적 해석이 뒤따르고 있다. 그가 다음 달 개각 전까지 계속해서 일본 관련 여론 환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그는 지인들에게 “비록 퇴임했지만 계속 정권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