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참, 주점까지 표기…조선시대 ‘양산군지도’ 화제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19.07.30 1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립박물관, “사료적 가치 높아 역사콘텐츠 복원 자료로 활용”

경남 양산시의 조선시대 지형이 담긴 ‘양산군지도(梁山郡地圖)’가 나와 학계와 행정 당국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일본 요코하마 경매에 나온 물품을 구입한 이번 지도는 일본 등 외국에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는 양산시의 문화재 환수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립박물관(관장 신용철)은 조선후기 양산군의 각종 지리적 현황을 상세히 기록한 귀중한 자료를 수집했다고 7월 30일 밝혔다. 시립박물관이 유물 공개구입 과정에서 확보한 이 지도는 19세기 초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종이에 수묵담채기법으로 지역을 상세하게 그린 지방지도다.

이 지도에는 웅상지역을 제외한 양산 전체와 구포(현 부산 북구)와 대저 권역까지 포함됐다. 기존 읍지(邑誌)속에 포함돼 앞서 공개된 군현지도에 비해 양산의 수맥과 영남대로 황산도의 지형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그린 것이 특징이다.

조선시대 양산 옛 지형을 소상히 담긴 ‘양산군지도’. 양산시
조선시대 양산 옛 지형을 소상히 담긴 ‘양산군지도’. 양산시

양산군지도는 제작 당시 방안선을 전체적으로 그려 지형간의 거리 비율을 고려했으며, 다른 지도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방(茶方)’, ‘주점(酒店)’등이 부기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방(茶方‧현 시청 인근)’이라는 지명은 이 지역에 차실과 차(茶)나무가 많은데서 유래한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때 행정구역이 ‘다방(多芳)’으로 개편되면서 그 의미가 완전히 달라졌지만 이번 자료를 통해 고유의 지명을 재조명 할 수 있게 됐다. 

 

영남대로 복원‧원동지역 관광인프라 구축 활용 근거 사료

또 현재 유존하는 양산고지도 중 유일하게 역참이나 대로(大路)를 따라 ‘주점(酒店)’의 위치를 상세하게 표시해 영남대로와 황산강이 만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양산의 특수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지도의 발견으로 향후 황산공원부터과 임경대, 영남대로, 가야진사 등을 연결하는 영남대로 복원 및 원동지역의 관광인프라 구축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더없이 귀중한 사료가 될 것으로 학계에선 기대하고 있다. 

지도를 감정한 학계 전문가는 “이 지도는 양산의 지방지도로서 길의 모양, 수맥의 표현, 지형, 봉수의 표현 등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어 해당지역의 관리나 문중에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며 “양산지역만의 독특한 역사를 규명할 수 있는 좋은 사료로 판단된다”고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양산시립박물관 신용철 관장은 “이번에 수집한 양산군지도는 최근 일본 요코하마 경매에 나온 물품 구입을 통해 수집한 것으로 외국에 있는 양산 관련 문화재 환수의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더욱 많은 귀중한 자료들을 수집해 역사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향후 지도를 시립박물관 가을 전시 개편에 맞추어 시민들에게 소개할 뿐만 아니라, 유물의 희소성과 역사적 가치를 검토해 시·도문화재 지정 또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