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조국, 日 관련 사적 의견 SNS에 올리는 것 같아”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7.30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까지 함께 비판받는 상황 무마하려는 차원으로 보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월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월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SNS 활동에 대해 "(공적이 아닌) 사적 의견을 올리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7월30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조 전 수석의 대(對)일본 SNS 여론전을 놓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SNS 활동)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올리는 글이 공적인지 사적인지 분간해야 하는데, 조 전 수석이 올리는 글은 사적으로 자기 의견을 올리는 것 같다"고 했다. 

조 전 수석은 청와대 재직 중이던 지난 7월13일 이후부터 페이스북에 일본 경제보복에 관한 게시물을 다수 올리며 여론전에 앞장서 왔다. 민정수석 자리에서 물러난 뒤로도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당국의 부당한 조치를 거침없이 비판했다. 

조 전 수석의 행보에 대해 이 대표가 사적이라고 평가한 것은, '지적'보다는 '정부여당까지 함께 비판받는 상황을 무마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앞서 외교 실무를 담당하지 않는 청와대 민정수석이, 그것도 개인 SNS에서 쏟아내는 강경 발언은 갑론을박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조 수석의 '이례적 대응' 뒤엔 문 대통령이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문 대통령과 조 수석은 정권 출범 때부터 함께하며 검찰 개혁 외에도 많은 국정 철학을 긴밀히 공유해 왔다. 법적 논리를 바탕으로 강한 정치적 발언을 문 대통령 대신 해줄 적임자가 조 수석이었을 거란 해석이 청와대 안팎에서 나왔다. 

한편, 조 전 수석은 민정수석 7월26일 퇴임 후 자연인이 됐지만, 조만간 법무장관으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