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12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벌써 언급하는 까닭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19.08.05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연례 한·중·일 정상회의 시기 조율 중”…한·일 갈등 논의될까

청와대가 해마다 열려 온 한국·중국·일본 3국 정상회의의 올해 개최를 놓고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일 양국의 경제 분쟁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연례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양국 간 협상 테이블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은 3국이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던 정상회담이며, 현재 (개최)시기를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구체적 일정이 확정되기 전 정상회담 추진 사실을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한·일 양국이 사태 해결을 위해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5월9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5월9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해 한·중·일 3국 정상이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SCMP는 이와 관련대 3국 외교장관이 이달 말 베이징에서 만나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3국 정상회담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한·일 양국간의 협상 테이블이 마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당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가진 바 있다.

반면 여전히 양국 정상회담이 힘들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그동안 일본이 우리 측의 대화 제안에 계속 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아베 총리에게 정상회담을 타진했지만 일본 측이 거부해 성사되지 못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 처음 시작된 국가정상급 회담이다. 3국이 해마다 돌아가면서 개최하며, 지난해에는 일본 도쿄에서 7차 회의가 열렸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총리, 중국의 리커창 총리와 만나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논의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