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 사건 수사 책임자들, 감찰 조사 받는다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8.07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유정 수사, ‘총체적 부실’이었나…실종수사 초동조치, 현장 보존 등 미흡 지적
고유정 ⓒ 연합뉴스
고유정 ⓒ 연합뉴스

'고유정 사건'의 경찰 수사 책임자들이 감찰 조사를 받는다. 초동 대응 미흡 등 부실 수사 논란에 따른 조치다. 

경찰청 진상조사팀은 고유정 사건 수사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보고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현 제주지방경찰청 정보화장비담당관)과 제주동부서 여성청소년과장, 형사과장 등 수사 책임자 3명에 대해 감찰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8월7일 밝혔다. 

그간 고유정 사건과 관련해 실종 수사 초동 조치 미흡, 범행 현장 보존 미흡, 압수수색 당시 졸피뎀 미확보 문제 등을 놓고 부실 수사 논란이 제기돼 왔다. 

이에 경찰청은 지난 7월2일 현장점검단을 제주로 보냈다. 제주동부경찰서 관련 부서를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 작업을 벌이고 문제점을 분석했다. 

경찰청은 당시 수사팀이 '전 남편이 자신을 성폭행하려 했다'는 고유정의 거짓 진술에 속아 시간을 허비했다고 판단했다. 범행 장소인 펜션을 조금 더 일찍 확인하지 못한 점과 현장을 제대로 보존하지 못한 점도 감찰 조사 의뢰 대상으로 삼았다. 아울러 경찰청은 수사팀이 고유정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할 때 졸피뎀 관련 증거물을 확보하지 못한 경위를 조사했다. 

고유정 체포 영상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 또한 감찰 조사 대상이다. 해당 영상은 박 전 서장이 제주동부경찰서장 재직 시절 한 차례, 제주지방경찰청으로 자리를 옮긴 뒤 두 차례 등 총 3번 유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청은 향후 중대 사건 발생 시 초기 위기 관리를 위해 종합대응팀을 운영하고 실종 수사 매뉴얼도 개선키로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