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힘내세요’ vs ‘조국 사퇴하세요’…불 붙은 ‘장외 열전’
  • 김재태 기자 (jaitaikim@gmail.com)
  • 승인 2019.08.28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후보자 둘러싼 찬반 대결…검색어 순위 경쟁 치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온라인 대결이 뜨거워지고 있다.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깃발 싸움이 한창이다.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압수수색 이후 검색어 순위 경쟁이 본격적인 장외 열전으로 전개되는 형국이다. 지지자들의 온라인 여론전이 거세지자 반대 세력도 '맞불작전'에 나서 찬반이 극명하게 갈린 여론전이 확산되고 있다.

8월28일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8월27일 오후 3시30분 처음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 '조국 힘내세요' 문구가 이틀째 순위를 지키고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에서도 현재 '조국 힘내세요'가 실시간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그를 응원하는 의미를 담은 이 문구를 포털 검색창에 입력해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올리는 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설가 이외수씨와 공지영씨 등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인사들도 트위터 등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 '#조국힘내세요'라는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을 올려 검색어 입력을 독려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는 '#조국힘내세요'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이 1400개 넘게 올라와 있다.

공지영 작가는 트위터에 "과거의 적폐들이 조국으로 대표되는 촛불의 의미 자체를 권력으로 압살하러 결집한다"며 "네이버와 다음 실검 검색어에 조국힘내세요 부탁드린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항하듯 나타난 '조국 사퇴하세요' 검색어는 8월27일 오후 5시20분께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 20위권에 진입했다가 이후 2위까지 올라갔다. 28일 정오 2~3위를 오가고 있다. '조국 힘내세요' 문구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자 보수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조국 사퇴하세요'를 검색하자고 독려하는 글들이 올라온 영향으로 보인다.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비롯한 시민들이 8월23일 서울대학교 아크로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비롯한 시민들이 8월23일 서울대학교 아크로 광장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조 후보자를 두고 '실검'으로 장외전을 펼치고 있는 누리꾼들은 주로 40~50대로 추정된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 검색어 모두 40~50대 이용자를 중심으로 순위를 지키고 있다. 반면 10~20대는 뚜렷한 성향 없이 큰 폭으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누리꾼들의 장외전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 게시물은 47만 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 게시물도 26만 명 이상이 참여해 두 게시물 모두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하는 기준인 20만 명 이상을 충족했다.

지난 8월27일 검찰은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을 밝히기 위해 그동안 논란에 이름이 오른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 부산대 의전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웅동학원, 부산시, 부산의료원,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등 전국 10여 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해 "검찰 수사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밝히며 정면돌파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