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20년 후 바라보는 중장기 계획 짠다
  • 허동정 기자 (sisa511@sisajournal.com)
  • 승인 2019.09.04 19: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4일 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 개최
전문가․기관․단체․도민 참여
지방화․자율화 실현, 민관 주도 경남 백년대계 로드맵 마련 계획
9월 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9월 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 20년 후를 바라보는 중장기 계획이 수립된다. 경상남도는 제4차 경상남도종합계획(경남미래2040)을 수립하고자 9월 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미래2040포럼 발대식’을 가졌다.

경남미래2040포럼은 경남도가 지난 5월부터 경남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해 경남연구원에서 용역을 위탁한 프로젝트로 도가 나아갈 미래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발대식에는 도의회를 비롯해 도내․외 전문가, 연구기관, 도내 대학, 도내 소재 국가기관,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도민참여단 등 ‘포럼에 참여하는 100여 명 인사들이 모였다.

경상남도와 경남연구원은 포럼 운영과 구성을 위해 지난 8월 19일 사전 준비단 모임을 가졌다. 포럼은 경상남도 종합계획 수립권자인 도지사가 당연직 위원장을 맡았고,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이 공동위원장으로 선임됐다.

포럼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총괄조정․기획, 경제․산업, 도시․환경, 사회․관광 4개 분과로 나눠 업무를 수행한다. 연구용역이 완료되는 내년 6월까지 지속적인 포럼 운영과 함께 의제에 대한 의견 수렴, 도민참여단이 주체가 되는 도민원탁회의, 도민 설문조사, 시군 TF 등을 통해 ‘제4차 경남미래2040’을 성공적으로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김 지사는 이날 “사실 그동안 경남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조금 소홀했던 것 같다. 최근 어려운 지역경제로 뼈아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배워나가고 있다. 미래 세대들이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경남미래를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의 미래는 경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과거 수도권과 대한민국 발전의 양대축을 이뤘던 경남, 부산, 울산 동남권이 '또 하나의 수도권', ‘제2의 수도권’으로 발전하는 비전을 가져야한다”며 “지역의 미래는 결국에는 사람이다. 앞으로 만들어질 경남미래 2040 계획에 인재양성과 관련된 부분도 반드시 포함시켜줄 것”을 당부했다.

공동위원장으로 선임된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차관은 “과거 눈부신 경제성장 이면에는 탄탄한 장기계획과 실천력이 있었다. 현재 경상남도에서 추진 중인 ‘경남미래2040‘이 경남의 장기발전방향과 구체적인 계획을 담아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지수 도의회의장은 “이제는 지난 40여년간 경남의 발전을 견인해 왔던 조선․기계산업 중심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각 시군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통해 미래를 재설계하고 새로운 주춧돌을 놓아야 하는 중대한 시점이다. 도의회에서도 집행부와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발대식 행사는 1,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경남연구원의 포럼 운영을 위한 전략 소개, 공동위원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의 환영사, 도의회의장 축사, 포럼위원 위촉장 수여식, 송재호 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특별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2부는 각 분과별로 경상남도 종합계획(경남미래2040) 비전 수립을 위한 의제 및 1차 도민원탁회의 결과 토의 등 실질적인 논의를 이어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