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D-1…與野, 증인 놓고 2라운드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09.05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딸 표창장 허위 의혹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 증인 출석 여부 놓고 설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9월5일 여야가 증인 채택을 놓고 또 충돌했다. 조 후보자 딸 조아무개(28)씨의 표창장과 관련해 의혹을 받는 최성해(66) 동양대 총장의 증인 출석 여부를 놓고서다. 

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왼쪽)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오른쪽)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과 9월5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에 대해 협의하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왼쪽)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오른쪽)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과 9월5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에 대해 협의하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는 9월5일 오전 법사위 소회의실에서 만나 증인 명단에 대해 논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조 후보자의 가족은 명단에서 빼자는 데 합의했다. 대신 최 총장을 비롯해 ‘논문 저자 의혹’과 관련된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12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우리가 핵심 증인 (채택)을 다 양보했다”고 주장했다. 

의견 차이는 최 총장을 두고 다시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정치공세 하는 사람”이라며 “그런 사람을 증인으로 세운다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김 의원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학교에선 준 적이 없다고 하고, 본인(조씨)은 받았다고 하는데, 그 부분에서 조 후보자 책임이 왜 없다는 거냐”고 받아쳤다. 

조씨는 지난 2012년 9월 조 후보자 아내 정경심(57)씨가 교수로 있는 동양대 어학연구원에서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받았다. 조씨는 이를 2014년 부산대 의전원에 지원할 때 이력서에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최 총장은 9월3일 중앙일보에 “표창장을 준 적도 없고, 결재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정 교수가 딸의 스펙을 위해 ‘셀프 표창’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송 의원은 “어제 양당이 합의해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며 “이런 문제(증인 채택)를 갖고 청문회를 흔들려고 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해하면서 무슨 염치로 증인 없는 청문회를 운운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권 관계자들이 최 총장에게 ‘조 후보자를 도와 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했다”는 동아일보 기사를 언급했다. 

두 사람이 설전을 벌이는 사이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빈약한 논리로 청문회를 어떻게 하면 열지 않을까 서로 몰두하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신환 당 법사위 간사를 대신해 협의에 참석한 그는 양당을 모두 비판했다. 이후 “협상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회의실을 나섰다. 채 의원은 나중에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과 한국당 모두 청문회를 원치 않으면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기 위한 쇼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