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윤석열, 지금이라도 검사로서 행동해야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9.25 1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방송서 다시 曺 지원사격…“검찰, 조국 부인 정경심 구속영장 기각되면 책임져야”
“법원 영장청구 확률 반반”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연일 조국 법무부 장관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는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번엔 검찰을 향해 정경심 동양대 교수(조 장관 부인)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9월24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2에 출연해 "검찰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리라 본다. 사모펀드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횡령의 공동정범으로 영장을 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교수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담당할 법원에 대해 유 이사장은 "우리 법원을 그렇게 믿지 않는다. 정상 국가에서는 (구속영장) 발부 확률이 0%지만, (우리 법원은) 반반"이라면서 "영장이 기각되면 한동훈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을 비롯한 특수부 수사책임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무엇을 하고, 언론 보도가 거기에 따라오고 마지막 국면으로 간다. 이제는 끝나야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여기까지 올 때까지 자기가 한 지시와 판단을 돌아보고 냉정하게 지금이라도 검사로서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총장이 조 장관의 지명 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반대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제가 취재한 바로는 윤 총장이 무언가 대통령에게 보고하려고 시도를 했다"며 "누군가를 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범동씨의 2차전지 업체 WFM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보고받고 조 장관에 대한 심증을 형성한 거라고 추측했다. 유 이사장은 "특수부를 지휘하는 한 부장이 이것을 (윤 총장에게) 보고했을 것"이라면서 "윤 총장은 이것으로 조국 가족, 최소한 정 교수는 구속과 유죄선고를 받고 조 장관도 같이 기소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받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윤 총장이 너무 확고하게 심증을 형성한 것"이라며 "(하지만) 윤 총장은 자기가 받은 최초의 보고가 수사 결과와 일치하거나 어긋나는지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23일 검찰이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할 당시 발부받은 영장과 관련, 유 이사장은 "조 장관의 이름이 나온다고 하는데 압수품 목록으로 '정경심과 조국이 함께 사용한 컴퓨터' 거기에 한 번"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어디에 쓸지를 알기 어려운 서류를 좀 가져갔다고 한다"면서 "또 하루종일 (조 장관) 아들이 주로 쓰던 컴퓨터에 붙어서 포렌식을 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이 정 교수의 공소장에 언급한 동양대 표창장 위조 혐의에 관해 "기소할 당시엔 성명 불상의 공범과 함께 직인을 찍었다고 하고, (이후) 컴퓨터상에서 (표창장을) 만들었다고 공소장을 변경할 것이라고 했다"며 "입증 증거도 전혀 없이 급하게 냈으면 공문서 허위작성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은 법무부 장관만이 아니라 윤 총장도 어마어마한 권력"이라면서 "검찰이 피의사실을 흘리고, 여론재판을 하고 대국민 심리전을 하는 와중에 시민 정경심은 약자"라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지난 8월29일 조 장관이 후보자 시절일 때부터 "법을 위반한 게 하나도 없다"고 방어하며 강제수사에 나선 검찰을 놓고 "부적절하고 심각한 오버"라고 비판했다. 이후 조 장관의 딸 조아무개(28)씨가 동양대에서 받은 표창장의 진위가 논란이 되자 해당 대학 총장에게 전화했다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에도 유 이사장은 유튜브 방송 출연 등을 통해 조 장관과 문재인 정부의 '측면 스피커' 역할을 자임해 왔다. 7개월가량 남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유 이사장 발언이 정치권·사회에 미치는 파장도 점점 커지는 모습이다. 

한편, 유 이사장은 9월14일 유튜브 채널 '딴지방송국'에 출연해 "(조 장관 의혹을) 연극으로 치면 언론 문제 제기와 야당 폭로가 1막, 검찰 압수수색과 대통령이 임명할 때까지가 2막이었고, 지금 3막이 열린 것"이라며 "대통령이 방아쇠를 당겼고, 새로운 3막은 어디로 갈지 모른다. 리스크를 안고 대통령도, 저도 가는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