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리더_문화예술] 리아킴…세계 대표하는  ‘까만 단발머리’  퍼포먼스  크리에이터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19.10.24 10:00
  • 호수 156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아킴(35) 안무가

‘까만 단발머리’는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800만 명이 넘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대표 안무가 리아킴은 이효리, 소녀시대, 트와이스, 원더걸스의 춤 선생이자 트와이스 ‘T.T’,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의 안무가로도 유명하다. 중학교 3학년 때 마이클 잭슨의 내한 공연을 보고 댄스를 시작한 리아킴은 2006년 세계대회의 락킹 부문에서 우승했고, 2007년에는 세계대회 팝핀 부문에서 우승했다.

ⓒ 원밀리언 제공
ⓒ 원밀리언 제공

이후 1등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고, 춤이 마니아나 댄서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대중이 나눌 수 있는 것임을 알리기 위해 2014년 댄스 기획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수강생의 70%가 외국인이다. ‘백만 명을 춤추게 하겠다’는 뜻으로 만들어진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이제 K팝 투어 코스의 ‘성지’가 됐다.

더 많은 사람들과 춤을 공유하자는 생각에서 시작한 유튜브는 어느새 춤을 사랑하는 전 세계의 팬들이 지켜보는 공간이 됐고, 리아킴은 한국을 대표하는 크리에이터로 주목받고 있다. 팝핀, 락킹, 힙합, 어반 코레오그라피 등 어떤 장르에서도 춤추는 리아킴은 K팝 안무, 유튜브 채널, 지상파 방송, 기업과의 아트 콜라보까지 영역을 넘나들며 춤을 전파해 나가는 중이다. 올해 에세이 《나의 까만 단발머리》를 출간해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전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