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개혁’ 꺼낸 이해찬…“보이콧 정당 손해보게 할 것”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9.10.18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수처 설치 강조하며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해야”…나경원 “공수처 절대 불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파행을 막기 위한 ‘국회개혁’을 시사했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대상에 국회의원까지 포함시키자는 주장을 내놓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월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월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대표는 10월18일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일을 안 하는 것을 넘어 일상적인 보이콧과 의사일정 거부 등 남도 일을 못 하게 하는 정당과 국회의원이 손해를 보도록 국회 개혁안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 내용에 대해 이 대표는 “국회 파행 시 세비 삭감, 직무 정지 등 강력한 페널티를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 배경에 대해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보이콧을 18번 자행하고 직무유기를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소환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야당과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수처 설치에 대한 강조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이번 국회에서 공수처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서 고위공직자가 다시는 비리를 저지르지 않게 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수사 대상에) 국회의원까지 모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다시 한번 공수처 반대 방침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공수처는 절대 불가이고, 차원이 다른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장을 야당이 반대하면 함부로 못 앉힌다는 말은 왜곡”이라며 “처장만이 아니라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도 대통령이 임명하는데, 전부 민변이나 우리법연구회 등 ‘좌파 법피아’ 천지가 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에도 “공수처 설치 자체가 위헌성이 있다”는 주장을 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