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윤석열, MB 때 가장 중립적이었다 답변한 사실 없어”
  • 김재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10.18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해명문 통해“현 정부, 검찰에 지시·개입 없다 말하려 했지만 답변 중단돼 못 해” 해명

대검찰청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명박 정부 때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되었다’는 취지로 답변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대검 대변인실은 10월18일 언론에 배포한 해명문에서 “어제 국정감사 중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 어느 정부가 그나마 중립적입니까? 중립을 보장하고 있습니까’라는 한 의원의 질의에 대해, 검찰총장은 과거 본인이 검사로서 직접 처리한 사건을 예로 들며, 이명박 정부에서부터 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검찰 수사 과정의 경험 및 소회를 답변하려 했다”고 밝혔다.

특히 “현 정부에서는 과거와 달리 법무부에 처리 예정보고를 하지 않고, 청와대에서 검찰의 구체적 사건 처리에 관하여 일체 지시하거나 개입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려고 하였으나, 해당 의원이 답변 도중 다른 질의를 이어감에 따라 검찰총장의 답변이 중단되었고, 이로 인해 검찰총장이 설명하려던 취지가 충분하게 전달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월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박지원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0월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박지원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 총장은 전날 국감장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 중 어느 정부가 (검찰) 중립을 보장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질의에 “제가 직급은 달랐지만 하여튼 제 경험으로만 하면 이명박 정부 때 중수부 과장으로 특수부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 대통령 측근과 형 이런 분들을 구속을 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고 답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 때는 다 아시는 거고 그렇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윤 총장이 에둘러서 현 정부가 조금 간섭이 있다는 표현을 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는 진행자의 물음에 “윤 총장께서 말씀을 하신 의미와 의도를 제가 추측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다”며 “저는 무엇보다도 국민들께서 청와대가 검찰을 통제한다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