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정경심 구속에 엇갈린 표정…“논평 없어” vs “이제는 조국 차례”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9.10.24 0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구속
민주당 ‘침묵’, 한국‧바른미래 “다음은 조국 수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0월24일 새벽 구속된 가운데,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 반면, 야권에선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0월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시사저널 고성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0월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시사저널 고성준

더불어민주당은 “공식적으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며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았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우리가 논평 낼 일이 아니다”라면서 “영장 발부가 유무죄를 확정하는 것도 아니고, 이후 사법절차를 보며 필요하면 입장을 내든지 하겠다”고 이날 연합뉴스에 전했다.

반면 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은 이른 오전부터 논평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라며 “이제는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차례”라고 밝혔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대통령까지 나서서 비호한 ‘살아있는 권력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 앞의 평등’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길 바란다”며 “대한민국의 공정과 법치를 다시 세운다는 각오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진실을 밝히는데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당연한 결과”라며 “수사의 초점은 의혹 덩어리 조국에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은 정 교수 구속을 계기로 조국 일가의 비리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는 한편,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조국에 대한 ‘특별 배려’는 있을 수 없다”며 “조 전 장관이 부인의 혐의에 ‘공범’으로 의심받고 있다. 수사의 초점은 이제 ‘의혹 덩어리 조국’에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역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다만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구속은 결정됐지만 정 교수에게 법원의 최종판결이 내려진 것이 아니다”라며 “섣부른 결론과 억측은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 시시비비는 법정에서 가리고 국회는 패스트트랙 개혁과 민생을 챙기며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0월24일 밤 12시18분에 정 교수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그 이유에 대해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으며, 구속의 상당성도 인정된다”고 밝혔다. 정 교수 측은 “검찰이 청구한 영장 내용이 왜곡되거나 과장됐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정 교수는 △ 딸 조아무개(28)씨의 위조된 동양대 표창장 등을 서울대·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사용한 업무·공무집행 방해 △ 사모펀드 투자금 약정 허위신고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차명주식 취득 △ 동양대 연구실과 서울 방배동 자택 PC 증거인멸 등 모두 11개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