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가산점’에 한국당 ‘부글부글’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9.10.25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수사일 뿐…공천, 특정인 판단할 문제 아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공천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거론하자 당내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0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국 인사청문회대책TF 유공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0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국 인사청문회대책TF 유공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0월22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인 의원들에게 공천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황교안 대표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도 10월24일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상응하는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그러나 당 내부에선 공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당 전체가 대여투쟁에 나선 만큼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만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공정하지 않다는 시각에서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황 대표의 발언 이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공천은 공정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어떤 후보를 내세워야 당선이 가능하고 국민 열망에 부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공천심사위원회가 판단할 몫이지 특정인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석호 한국당 의원도 같은 날 라디오방송에서 “가산점을 준다는 제안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 역시 “원내대표가 공천에 대한 소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관련 이야기는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지난 10월22일 당 지도부가 조국 전 장관 사퇴에 기여한 의원들에 표창장을 수여한 것이 적절치 않았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한국당은 조국 전 장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태스크포스에 속한 여상규, 김도읍, 주광덕 의원 등 14명에게 표창장과 함께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수여했다.

이 역시도 내부의 쓴 소리에 직면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국 관련 의혹은 아직 진행 중이고, 조국 사퇴는 국민의 승리이기 때문에 자칫 교만해 보일 수 있다. 썩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당 인터넷 게시판에도 “한국당은 자화자찬 할 때가 아니다” “철부지처럼 보인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이 가운데 한국당은 오는 10월31일 내년 총선을 대비한 1차 인재 영입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