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수처 저지’로 리더십 논란 돌파하려는 黃에 맹공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11.04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검사도 죄지으면 처벌받는 세상 돼야…국회로 돌아와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월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어제와 그제 여의도에 촛불이 계속 올랐고 이제 검사도 죄지으면 처벌받는 세상이 돼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며 "검사를 직접 기소해 처벌할 수 있는 조직은 공수처밖에 없다"고 밝혔다. 좋지 않은 당내 분위기를 공수처 저지로 타개하려는 황교안호(號) 한국당을 정면겨냥한 발언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공수처 반대 입장인) 한국당은 번지수를 한참 잘못 짚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길거리 정치를 중단하고 민생 개혁을 위해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며 "국민은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가 검찰과 사법권 옹호를 위해 공수처를 반대한다고 의심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이 국회의원 정수 축소를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이 원내대표는 "말할 수 없이 무책임하다"며 "한국당이 주장하는 비례대표 폐지는 위헌 소지가 다분하다. 지역구 증설 역시 당리당략만 앞세운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한국당은 여야 4당과 함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함께 검토하기로 국민에 약속하고 서명했다"면서 "인제 와서 마치 없었던 일인 양 주장하는 건 위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 여론을 감안해 지금의 (패스트트랙 법안) 범위 안에서 선거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야당이 대안도 없이 길거리 거짓 선동정치에 매달리고 판을 깰 수 있는 억지 주장을 무한 반복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딱 한 번 만이라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는 합당한 대안을 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최근 불거진 리더십 논란을 이번주 중 발표할 2차 인재 영입과 공수처 설치법안·선거법 개정안 저지 대국민 결의대회 등으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비하 애니메이션 '벌거벗은 임금님' 상영과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을 둘러싼 논란으로 안팎의 비난 여론에 직면해 있다. 

전날 황 대표는 경남 창원에서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좌파독재 실정 보고대회'를 열고 공수처법과 선거법 개정안의 문제점을 알리며 대국민 여론전에 들어갔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검찰개혁 법안을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겠다고 밝힌 12월3일 전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전국 시·도당을 순회하며 대국민 결의대회를 계속할 방침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