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양천구청 압수수색…김수영 구청장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 김재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9.11.26 1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고발 따라 정치자금법 위반·알선수재·직권남용 등 수사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양천구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은 11월26일 오전부터 양천구청장실 등 양천구청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양천구청에 수사관을 보내 서류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김 구청장은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후인 지난 2014년 6월 남편인 이제학 전 양천구청장을 통해 지역 기업인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지난달 10월말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김 구청장이 남편을 통해 지역 사업가에게서 수천만원대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이 있다며 김 구청장과 남편을 정치자금법 위반, 알선수재 등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서민민생대책위의 고발장에 따르면, 김 구청장은 2014년 6월 구청장으로 당선된 후 남편인 이 전 구청장이 지역 기업인 A씨의 사무실에서 당선 축하금으로 3000만원을 받은 것을 알면서도 묵인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민민생대책위 측은 검찰에 A씨가 이 전 구청장에게 3000만원을 건네는 폐쇄회로(CC)TV 영상과 녹취록도 제출했다.

A씨에게서 제보를 받아 검찰 고발에 나선 서민민생대책위 측은 “이 외에도 수억원의 당선 축하금을 이 전 구청장이 받았고, 이를 아내인 김 구청장과 공유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또 이 전 구청장이 지역에서 각종 이권에 개입하는 등 수많은 비리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지역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서민민생대책위 측은 김 구청장의 직권남용 혐의도 고발했다. 고발장에 따르면, A씨가 소유하고 있는 서울 오목교의 한 아파트 상가에 하나로마트(농협유통)가 입점하는 것과 관련해 양천구청에 ‘대규모 점포 개설 허가’를 요청했다. 그런데 A씨에 따르면 양천구청 측은 기존 허가 조건으로 제시됐던 8000만원의 25배인 20억원을 상인회에 주면 허가할 것이고 밝혔다고 한다. 

서민민생대책위 측은 “양천구청이 상인회와 야합했다는 의혹과 더불어 (양천구청장의) 직권남용으로 볼 수 있는 일”이라며 “이 전 구청장이 최근 A씨와 만나 ‘돈 많은 분이 그까짓 20억원 상인회에 줘버리고 끝내지’라는 말을 하기도 한 것으로 보아 김 구청장이 이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실무자들에게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양천구청 측은 “아직 구청의 입장은 정해진 바 없고, 구청장 입장도 나온 것이 없다”며 “혐의가 두 가지인데, 돈 받은 것은 수사하면 사실관계가 나올 것이고 다른 하나인 대형마트 입점 관련해서는 규정대로 공무원들이 처리한 것일 뿐”이라고 부인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