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부르는 질병 그리고 비만이 부르는 질병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9.12.04 07:30
  • 호수 157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비만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한비만학회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국내 20세 이상 성인의 34.8%

(남자의 40.7%, 여자의 24.5%)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명 중 3명 이상은 비만인 셈이다.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이 있고 비만으로 특정 질병에 걸리기도 한다. 특정 질병 때문에 살이 찐 경우라면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무작정 살을 빼려고 하기보다 비만의 원인이 될 만한 다른 질병이 없는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의들의 조언이다.

비만을 부르는 질병

이 가운데 가장 흔한 질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다. 이 병이 생기면 살이 찌고 붓는 증상이 나타났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한 비만일 때 체중을 빼려고 노력해도 잘 빠지지 않는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발견해 이를 약물로 치료하면 살이 빠지고 부기도 사라진다. 또 부신피질의 호르몬 중 코르티솔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쿠싱증후군일 땐 배가 나와 뚱뚱해지지만(중심성 비만) 팔과 다리엔 살이 찌지 않는다. 쿠싱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머리나 배에 혹이 생기는데 이 혹을 제거하면 비만을 해결할 수 있다.

 

비만이 부르는 질병

비만은 만병의 원인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비만은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비만이 원인이 돼서 발병하는 질환은 고혈압부터 암까지 수없이 많다. 특히 심혈관·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진다. 그 가운데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심각한 병은 당뇨다. 몸에 지방이 많아지면 지방세포에 지방만 쌓이는 게 아니라 염증 물질이 생겨 염증 수치가 올라간다. 이런 지방 독이 간이나 췌장 등 여러 장기로 이동하고 근육에도 쌓인다. 췌장으로 이동한 지방 독이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고 근육에선 포도당 대사를 교란한다. 이것이 인슐린 저항성, 즉 당뇨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