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한 추미애 “검찰총장이 命 어긴 것…배려했다”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1.09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8일 단행한 법무부의 검찰 고위 간부 인사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지 않고 강행했다는 지적에 대해 “검찰총장이 내 명을 거역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석열 사단 학살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가장 형평성 있고 균형 있는 인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 장관은 9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며 “(검찰총장에게)‘와서 인사 의견을 내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의견을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법무부 인사 과정에서 검찰총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한 정면 반박이었다.

추 장관은 인사위원회 30분 전에 오라고 한 것은 요식행위 아니냐는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 “인사위원회 전 30분의 시간뿐만 아니라, 그 전날에도 의견을 내라고 한 바 있다. 한 시간 이상 전화통화를 통해 의견을 내라고 한 바 있다”고 답했다. 또 “인사위 이후에도 얼마든지 의견 개진이 가능해서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무려 6시간을 기다렸다. 그러나 검찰총장은 ‘제3의 장소로 인사의 구체적 안을 가지고 오라’는 법령에 있을 수 없고 관례에도 없는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을 제3의 장소가 아닌 법무부로 부른 이유에 대해서는 “집무실에서 대면해 총장께 (인사안을) 보여드리고 의견을 구하고자 여러 시간 기다리면서 오라고 한 것”이라며 “총장 예우 차원이었지, 요식 행위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 대해서는 “지역과 기수 안배를 했다”며 “가장 형평성 있고 균형 있는 인사라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또한 법무부 검찰국장에 비검사 출신을 앉히려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폐쇄적 조직문화를 타파해야 한다는 기준 아래 대검 인권부장 보임을 검토한 바 있지만, 인사위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서 받아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