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인천·경기] 백혜련-정미경, ‘女검사외전’ 초미의 관심
  • 감명국 기자 (kham@sisajournal.com)
  • 승인 2020.01.28 11:00
  • 호수 158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바꿀 여야 ‘대진표’
서서히 윤곽 드러나는 2020 총선 출마자들 대공개

패스트트랙 국회가 막을 내리면서 사실상 20대 국회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채. 이제 국민들은 새로운 국회, 새로운 정치를 기대하며 4·15 총선을 기다리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해 8월 다른 언론사보다 한발 앞서 21대 총선 출마자로 거론되는 후보자들의 명단을 발표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5개월 동안 많은 부침이 있었고, 후보자들의 윤곽은 보다 더 선명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화된 2차 총선 출마자 명단을 발표한다. 아울러 서울 종로 등 전국적으로 관심을 불러 모으는 격전지도 소개한다. 이번에는 출마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정당의 주요 후보자들 중심으로 구성했다. 한 명의 유력 후보자가 여러 지역에서 거론되는 경우 역시 유력한 지역들을 중심으로 중복 소개했다.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21대 총선이지만, 지금 국회는 준연동형 비례제를 최초 도입한 선거법 개정안을 확정한 것 외에는 아직 선거구 획정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지역구 253석은 지난 선거와 같지만, 인구 변화로 3곳은 분구를, 3곳은 통합을 해야 한다. 일단은 기존 지역구 중심으로 소개한다. 다음 장을 넘기면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253개 지역구 약 1500명의 후보자들 면면을 만나볼 수 있다.    

민주=더불어민주당, 한국=자유한국당, 바른=바른미래당, 새보=새로운보수당, 대안=대안신당, 정의=정의당, 평화=민주평화당, 우리=우리공화당, 민중=민중당, 전진=미래를 향한 전진당 4.0  

인천·경기는 20대 총선 기준으로 전체 의석수(300석)의 거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73석을 가진 전국 최대의 선거구로 사실상 여기서의 승부가 총선 승패를 판가름하게 된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47석,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25석(새누리당 성향 무소속 포함), 정의당 1석이었다. 민주당은 인천·경기의 승기를 발판으로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을 간발의 차로 제치고 제1당에 올랐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한국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이번 총선의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보수통합에 따른 정계개편 여부로 인해 결과를 속단하기 힘든 상황이다.

[인천 연수을] 민경욱(한국) - 이정미(정의)

비례대표 의원인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가 민경욱 의원을 잡겠다며 인천 연수을을 자신의 지역구로 선택하면서 인천 최대의 승부처로 부각되고 있다.

[인천 서구갑] 김교흥(민주) - 이학재(한국)

2004년 총선부터 4번의 맞대결을 펼친 숙명의 라이벌이다. 1승3패인 김교흥 전 의원의 설욕 여부가 관심이다.

[경기 수원을] 백혜련(민주) - 정미경(한국)

수원무 당협위원장이었던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이 수원을을 선택하면서 같은 검사 출신인 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한판 맞대결을 펼칠 전망이다. 벌써부터 ‘女검사외전’이라며 뜨거운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경기 성남 중원] 윤영찬(민주) - 신상진(한국)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일찌감치 총선 출사표를 던지고 이 지역에서 4선을 기록한 신상진 의원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경기 성남 분당갑] 김병관(민주) - 윤종필(한국)

게임중독의 질병 분류를 놓고 국회에서 서로 맞서왔던 김병관 의원과 윤종필 의원이 지역구에서도 또 한 번 맞붙게 됐다

[경기 안양 동안을] 이재정(민주) - 심재철(한국) - 임재훈(바른) - 추혜선(정의)

이 지역 5선 중진인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를 잡겠다고 이재정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이 동안을 지역구를 선택했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까지 현역 의원만 4명이 출마하는 진풍경이 연출될 전망이다.

[경기 고양정] 김홍걸(민주) - 김현아(한국)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지역구에 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뛰어들었으나, 김 장관은 장관직 수행을 위해 불출마를 선언했다. 대신 민주당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