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브리핑] 남양호 주변 축산농가 가축분뇨 배출시설 상시 감시 나선다
  • 경기취재본부 서상준 기자 (sisa220@sisajournal.com)
  • 승인 2020.02.04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1733곳 중 집중점검 대상 선별, 남양호 일대 신규축사·상습 악취민원 발생시설 중점
봄철·장마철 앞두고 하천주변 축사 모니터링...분뇨 수집운반 차량 등 지도점검 강화 병행

경기 화성시가 악취와 환경오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남양호 주변 축산농가에 대해 상시 감시체계를 가동한다.

시는 ‘악취 없는 청정 화성’을 목표로 관내 축산농가 가축분뇨 배출시설 총 1733개소 중 집중점검 대상을 선별해 남양호 일대 신규 축사 84개소와 악취 민원 상습 발생시설 11개소를 상시 감시하는 내용의 연간 점검계획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화성시가 축산농가 가축분뇨 처리시설에 대해 상시감시에 나선다. 사진은 분뇨처리시설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적발된 축사. ⓒ화성시
화성시가 축산농가 가축분뇨 처리시설에 대해 상시감시에 나선다. 사진은 분뇨처리시설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적발된 축사. ⓒ화성시

특히 남양호 일대에 신규 축사 난립으로 농업용수 오염 등 환경피해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건축과, 환경지도과 등 관련 부서가 연합해 반기별 전수점검을 실시,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취지다.  

시는 악취가 심해지는 봄철과 장마철에는 하천주변 축산농가 103개소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무단으로 가축분뇨를 적치하거나 방류하지 못하도록 막고, 관련 수집 운반업 등에 대해서도 지도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악취 민원이 1년 이상 지속되거나 악취배출 허용기준을 3회 이상 초과하는 업소는‘악취배출시설’로 지정하고 무인악취포집기와 이동식 대기질 측정차량을 활용해 상시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농가가 자발적으로 환경오염 예방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자료 제작 및 배부, 축종별 찾아가는 농가교육도 추진한다. 

이강석 환경지도과장은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강력한 행정조치로 환경오염 행위를 근절 할 것”이라며, “청청지역 화성을 가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가축분뇨 배출사업장 250개소를 점검해 위반 사업장 93곳을 적발했다.


◇ 저소득층 부동산 중개보수 지원사업 추진... 최대 30만원 보조

경기 화성시가 저소득층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부터 부동산 중개 보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국민 기초생활수급자가 1억 원 이하의 주택을 매매하거나 또는 전·월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면서 발생한 부동산 중개보수로, 월세의 경우 보증금+(월세×100)으로 환산해 적용된다. 

최대 30만 원까지 전액 도비로 지원되며, 올해 1월1일 거래분부터 소급 적용해 지원된다.  

신청은 부동산 중개보수 청구서, 매매(임대차)계약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중개보수 영수증과 통장사본 등을 지참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도에서 매월 말 신청서류를 일괄 취합한 후 적합 여부를 검토해 다음 달 10일까지 신청인의 계좌로 지원금을 송금하는 방식이다.  
 
홍사완 민원봉사과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저소득층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보다 다양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복지 안전망이 보다 튼튼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종코로나 감염증 확산 방지 위해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

경기 화성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3일 시청 상황실에서 서철모 시장 주재로 관내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대책 회의를 열었다.

4일 시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경기도의회, 화성시의회, 51사단 168연대, 경찰서, 소방서, 교육지원청, 화성시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대학교, 병원, 상공회의소, 자원봉사센터, 약사회, 어린이집연합회 등 민간 기관도 함께했다. 

회의에서 각 기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위기상황 대처를 위한 협조체계 구축에 머리를 맞댔다. 

시는 이날 현재 확진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지난 2일 인접 생활권 도시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며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상황 확대에 대비해 자체 격리시설 확보, 선별진료소를 추가 지정하고 열화상카메라, 검체 체취도구, 방호복 등 진료소 필요 물품도 확보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방역을 강화하고, 방역물품 수급을 위해 상공회의소, 관내 생산기업과 협조 체계를 강화한다. 또, 밀접접촉자 1:1 대응을 위한 전담 공무원을 확대한다. 

시설유형을 고려해 일부 다중이용시설은 임시 휴관·휴장한다. 우선적으로 수영장시설 9곳, 노인보건센터 6곳, 노인복지관 3곳, 파크골프장 2곳, 근로자종합복지관 등이 임시 휴관·휴장에 들어갔다.

시는 사태 악화에 대비해 소방서, 군부대에 의료 인력과 장비 지원 협조를 요청키도 했다. 대학교들은 중국 유학생 소재지와 동선 파악, 증상 모니터링을 맡고, 경찰서는 방역물품 매점매석 행위나 가짜뉴스 대응에 적극 협력한다. 자원봉사센터는 인력 부족 시 방역활동, 감염병 예방활동에 동참할 계획이다.

서 시장은 “정부, 경기도,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매순간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불안감을 조장하는 가짜뉴스 등에 주의하시고, 위생 수칙과 보건 매뉴얼에 따라 차분히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