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참마속’ 정봉주 눈물의 기자회견…민주당 ‘부적격’ 판정 수용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2.11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통하고 서럽지만 저는 영원한 민주당 당원”

4‧15 총선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흘리며 억울함을 호소하면서도 “정봉주를 잊지 말아달라, 저는 영원한 민주당원”이라고 말했다.

정봉주 전 의원 ⓒ 시사저널 박은숙
정봉주 전 의원 ⓒ 시사저널 박은숙

정 전 의원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을 수 없는 고통으로 눈물을 삼켜야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주어진 분야에서 다시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납득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규정은 없지만 (당이) 국민적 눈높이와 기대라는 정무적 판단 아래 감정 처벌을 단행한 것으로 보인다”며 “원통하고 서러워서 피를 토하며 울부짖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2년 전 이른바 미투라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저의 민주당 복당이 막히고 서울시장 출마도 불허되는 ‘정치적 처벌’을 받았다”며 “이후 약 2년 가까이 혹독한 재판을 거쳤고 완전하게 무죄 판결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또 이렇게 잘려나간다. 처음엔 이명박 정권에 의해, 그리고 이번에는 어려운 시절을 함께 해왔던 동료들의 손에 의해…”라면서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은 2018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에 출마하려고 했으나 성추행 의혹이 보도되면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되자 민주당에 복당하고 서울 강서갑에 공천을 신청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정 전 의원에 불출마를 권고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공관위는 지난 8일 정 전 의원에 대해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공관위는 “국민적 눈높이와 기대를 우선하는 공당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부적격 판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