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울산시민, 원전·지진을 가장 위험한 재난으로 꼽아”
  • 부산경남취재본부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4.06 14: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본부, 배수관 확충·노후 배수관 정비
울산시, ‘국민신청실명제’로 행정 투명성 높인다.

울산시민들은 원전 사고와 지진을 가장 취약한 재난으로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가 올해 1∼2월 만 20세 이상 시민과 전문가 981명을 대상으로 '안전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재난 중 가장 취약한 재난은 원전사고(290명, 29.6%), 미세먼지(225명, 22.9%) 순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자연재난은 지진(425명, 53.7%), 태풍(231명, 29.2%) 순이었다. 생활안전사고에선 교통사고(639명, 82.6%)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자전거 사고(49명, 6.3%)가 뒤를 이었다.

함월산에서 내려다 본 울산시가지 전경
함월산에서 내려다 본 울산시가지 전경ⓒ울산시

울산 지역이 '매우 위험하다'(6.8%), '위험하다'(32.0%)는 응답은 '매우 안전하다'(1.6%), '안전하다'(14.7%)보다 훨씬 많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위험하다'보다 '안전하다'는 응답이 두 배 가량 많았다. 울산이 '10년 전보다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시민들은 '안전해졌다'가 31.2%, '위험해졌다'가 30.5%로 응답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개인 위험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자신이 재난 위험이 높다는 응답자는 242명(24.7%), 울산이 재난 위험이 높다는 응답자는 381명(38.8%)으로 울산지역이 개인보다는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울산 도시 안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위험 요인과 인접한 주거 환경'(60.9%)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리고 울산시가 재난관리를 위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분야로는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감시·점검·알림체계 구축'(31.5%)과 '재난·안전 관련 예산 투자 및 시설 확충'(29.6%)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울산시민들은 인근의 원자력 발전소와 석유화학 공단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이 상존하는 주거환경이 울산의 안전에 가장 큰 저해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철호 시장은 "지역 여건을 고려한 재난 방재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재난에 강한 울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설문조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재난 안전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상수도본부, 배수관 확충ㆍ노후 배수관 정비

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22억원을 투입해 배수관을 확충하고 노후 배수관을 정비하는 등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나서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온양·서생 지역의 급속한 개발에 따른 급수 능력 향상을 위해 온양지역 배수관 부설공사를 지난 3월 말 완료했다. 이 공사는 온양읍 동상리에서 발리까지 총연장 2.9㎞로 지난 2018년 4월 착공해 이번에 준공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18년부터 북부순환도로, 번영로, 화합로 등 중구 일원의 3.4㎞(D=150~1000㎜) 구간에 대해 단계별 노후 배수관 정비사업을 추진해 북부순환도로, 화합로 2.4㎞ 구간을 완료했다.

또 이번 달부터는 중구 번영로, 염포로 일원 상수관로(D=800㎜, L=1㎞)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밖에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맑을 물 공급을 위해 노후 상수도관 정비, 산업로·북부순환도로 일원 송수관로 정비, 중구 서동 일원 상수도 블록시스템 재정비 사업도 추진 중에 있으며 누수 탐사 및 관로 점검을 상시 실시해 유수율 제고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권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상수도 시설 증설과 선제적인 노후 상수도관 정비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울산시, ‘국민신청실명제’로 행정 투명성 높인다.
 
울산시가 주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 2분기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한다. 정책실명제는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고 공개하는 제도로, 기관별로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해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중점관리 대상사업 선정 기준은 주요 시정 현안(국정과제, 시정핵심과제, 시장 공약사항 등)에 관한 사항,  50억 원 이상의 예산 투입 사업, 5.000만 원 이상의 연구 용역, 자치법규 제정사항, 주요 국제교류 및 통상에 관한 사항 등이다.

울산시는 ‘국민신청실명제’를 통해 분기별 한 달간 시정의 주요 사업에 대해 신청·접수를 받아   ‘울산광역시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 시 누리집 정책실명제 난에 공개한다. 다만, 정보공개법에서 정하는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는 제외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민신청실명제 운영으로 정책의 책임성과 투명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