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코로나19로 시진핑 상반기 방한 어려워”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4.28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방한' 합의됐다던 정부 입장 번복
주한중국대사 “적당한 시기에 방한 추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월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발언하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시사저널 박은숙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19 여파로 상반기에 한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낮아졌다. 시 주석 방한이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에도 “상반기 방문 합의에 차질이 없다”고 답해온 우리 정부도 입장을 바꾸게 된 셈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올해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은 코로나19 사태로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하며 강 장관은 “양국 간 기본 합의인 올해 안으로 조기 방한한다는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싱하이밍 주한중국 대사는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 간담회에 참석해 “외교채널을 통해 계속 협의하며 적당한 시기에 한국에 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외교부와 청와대는 시 주석이 상반기에 방한하기로 한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이달 초 조선일보가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이 어렵다’고 보도하자 청와대는 “사실을 왜곡했다”며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시 주석 방한 추진은 지난 2016년 사드(THAAD) 배치 이후 얼어붙은 한·중 관계를 회복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이 급감하고, 중국 내에서 인기를 끌던 한국산 모바일 게임 신규 허가가 중단됐다. 롯데마트 등 한국 기업이 중국 내 사업을 철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상회담이 연기되더라도 두 나라 관계 회복 추진에는 문제가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싱 대사는 이날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관련)감세 감면, 금융 지원 등 재난지원 정책은 외자 기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며 “한국 기업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싱 대사는 한국과 중국 기업인에게 출입국 제한 조치에 예외를 적용한 ‘패스트트랙 비자’를 발급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