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확산…수도권·부산 뚫렸다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09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66번 포함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총 20명으로 늘어
클럽·주점 방문자 15명으로 서울·경기·인천·부산서 동시다발 확인
정부 “등교 개학 연기는 시기상조…추가 검토 후 결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뒤 폐쇄된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 ⓒ 시사저널 이종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뒤 폐쇄된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킹클럽 ⓒ 시사저널 이종현

연휴기간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까지 전파되면서 전국 확산에 대한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와 이태원 클럽 방문자 등에 대한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관리대상 인원이 많고 추적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지역감염에 대한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는 상황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신규 확진자 18명 중 해외유입 1명을 제외한 17명은 용인 확진자와 관련된 지역사회 감염"이라며 "용인 확진자와 관련해서 이태원 방문자 15명을 포함해 어제까지 총 20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경기도 용인 66번 환자인 A(29)씨와 관련된 감염자는 서울 12명, 경기도 3명, 인천 1명, 부산 1명이다. 앞서 확진된 A씨 본인과 클럽에 동행한 지인 1명, 직장동료 1명 등을 포함하면 총 2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정부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은 물론이고 부산에서도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가 발생하자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재현될 수 있다고 보고 바이러스 추가 전파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 건과 관련해 서울과 경기, 그리고 지방에서도 (확진자가) 나타나고 있어서 확진자의 거주지에 국한된 사례로 보고 있지 않다"며 "각 지역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긴급대응팀을 가동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는 A씨를 포함해 관내 거주하는 확진자의 접촉자를 자가격리 조치하고 이들의 지인과 가족 등에 대한 진단검사를 벌이고 있다. A씨와 지인 1명, 직장동료 1명 그리고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례로 분류된 성남의료원 소속 간호사 1명과 군인 1명 등이 모두 경기도에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는 5500여개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을 현장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곳에 대해서는 행정명령을 발령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A씨가 다녀간 5개 업소를 대상으로 입장 시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명부 작성,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준수 실태를 확인하고 있다. 업소별 출입자 명부에서 확인된 1500여 명은 유선으로 출입 여부와 동선 등을 확인 중에 있다.

서울시는 관내 2150여개 유흥시설에 집회 제한 및 방역수칙 준수 명령을 내리고, 현장을 점검할 계획이다.

인천시도 이태원 클럽 확진자의 접촉자 등에 대한 진단검사를 진행 중이며 유흥시설에 운영자제를 권고했다. A씨가 이태원 클럽을 방문하기 전 연휴 기간에 강원도 춘천 남이섬 등을 방문한 것으로 조사되면서 강원도 또한 섬 내 접촉자를 검사했다. 이들은 현재까지 모두 '음성'으로 판명됐다.

정부는 이달 8일 오후 8시부터 6월 7일까지 1달 동안 클럽 등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등에 운영을 자제할 것과 불가피한 운영 시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라는 행정명령을 시행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러한 행정명령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자체와 경찰청의 협력하에 현장 점검이 이뤄질 계획"이라며 "방역수칙이 제대로 현장에서 지켜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위반 사례가 발생할 경우 행정지도를 하거나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명령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지자체장은 감염병예방법에 근거해 해당 업소에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을 부과할 수 있다. 확진자 발생 시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하며 집합금지 명령과 같은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연휴 기간 중 킹클럽이나 트렁크 클럽, 퀸 등 이태원 클럽을 다녀오신 분들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며 "클럽이 아니더라도 연휴기간 중에 이태원을 방문한 분들도 주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재차 당부했다.

또 이번 이태원 클럽 사례가 앞으로 발생할 상황에 대비하는 '시험무대'가 될 수 있다며 거리두기 수칙을 좀 더 철저히 지켜달라고도 주문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앞으로도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학교 등 모든 장소에서 코로나19가 나타날 수 있고, 코로나19 유행은 계속될 수 있다"며 "종교시설, 학원, 실내체육시설 등은 경각심을 갖고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잘 지키고, 모든 국민이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조금 더 철저히 지켜달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등교 개학 연기를 거론할 시점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등교 일정에 대해 "역학조사의 결과와 향후 전파 양상, 추가적인 위험도를 보고 필요하다면 방역당국, 교육부, 지방자치단체, 중대본이 논의할 것"이라며 "현재로서 등교 연기를 거론하는 것은 매우 시기상조"라고 강조했다.

용인 확진자(66번)가 지난 2일 다녀간 것으로 확인된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위치한 킹클럽이 방역을 위해 폐쇄돼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용인 확진자(66번)가 지난 2일 다녀간 것으로 확인된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위치한 킹클럽이 폐쇄돼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