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G7 정상회의에?’ 당황한 아베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6.02 13: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측 사전연락 있었나’ 질문에 답변 회피…“진의 파악 못 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월17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외출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이 참석할 가능성이 커지자 당황스러운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발언에 대한 진의 파악에 나선 일본은 'G11'으로의 확대 개편에 선을 긋는 모양새다.

2일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발언과 관련해 미국 정부로부터 연락이 있었느냐는 물음에 "외교상 대화이므로 세부 내용에 관한 설명은 삼가고 싶지만, 어쨌든 일본·미국 사이에는 평소에 긴밀한 대화를 확실하게 하고 있다"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확대 대상국으로 언급한 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 등이 일본과 가치관을 공유하느냐는 물음에는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기는 하지만 일률적으로 말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반응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산케이(産經)신문은 이를 놓고 일본 정부 내에서 갑작스런 G7 확대 발언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에 대해 실무 라인과 사전 조율없이 발언한 것으로 보이며, 일본 외무성 관계자도 이에 대한 진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 정부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것이 G7의 정상회의의 정식 확대는 아닐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갑자기 구성원을 (4개국) 늘리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며 "우선 아웃리치로 한다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반응했다. 아웃리치는 G7이 아닌 국가 정상이나 국제기구 수장이 의장국의 초대를 받아 참석하는 행사를 뜻한다.

지지통신은 이날 일본 정부가 단순히 한국의 G7회의 참여를 넘어 미·중 관계에서 오는 외교적 문제로 난감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올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국빈 방문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한 중국을 압박할 목적으로 G7 확대를 추진한다면, 시 주석의 방일 무산과 함께 중국과 일본의 관계는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구상에 관해 트럼프 대통령의 직접 설명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1일 문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갖고 G7에 관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문 대통령의 의견을 물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도 전화 회담을 하고 G7 정상회의 참가국 확대 구상을 설명했다고 크렘린궁이 발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