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우익 세력 “사도광산, 조선인 강제 노역과 무관”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1.19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가타현 지사・보수단결의 모임, 정부에 압박 메시지
일본 정부, 다음 달 1일까지 등재 추진 최종 결론 내려야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을 강제징용한 역사가 있는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는 문제를 놓고, 일본 보수우익 세력이 조선인 강제 노역을 부정하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은 19일 니가타현이 “(사도광산에서) 한반도 출신자가 일한 사실은 있지만 강제 동원이 있었는지 어떤 자료나 기록이 없고 파악하지 않았다”라는 입장을 냈다고 보도했다. 하나즈미 히데요 니카타현 지사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도 광산의 가치는 에도(江戶) 시대(1603∼1868년)에 독자적인 기술로 질 높은 금을 생산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하면서 한국 측이 문제를 제기하는 태평양전쟁 전이나 전쟁 기간 중 강제 노동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자민당 보수우익 성향의 의원 등으로 구성된 ‘보수단결의 모임’도 전날 회의를 열고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추천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를 외무성과 문화청에 제출했다. 공영방송 NHK 보도에 따르면 모임은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에 추천하려는 시대가 일제 강점기와 다르다는 것을 한국 측에 외교 경로로 설명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이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까지로 축소해 등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데, 이렇게 되면 일제 강점기가 기간에서 제외됐으니 강제 노역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하나즈미 히데요 니가타현 지사는 일본 정부에 세계유산을 추천을 압박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즈미 지사는 일본 정부가 공식 추천 결정을 내리지 않은 것에 대해 “부적절하지 않냐”며 “보류나 연기는 하지 않으면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는 지난달 28일 니가타 현에 있는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추천 후보로 선정했다. 이에 한국정부는 일본의 이같은 움직임에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정부의 반발에 일본은 “정부로서는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현재 결정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다음달 1일까지 사도광산의 등재 추진과 관련해 최종 결론을 내려 유네스코에 추천서를 내야 한다. 다음 주 외무성이 주도하는 관계부처 회의와 각의(한국의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사도 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 메이지 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의 모습. 사도 광산 관리회사는 이 갱도에서 쓰인 광석 운반수단을 전시해놓았다. ⓒ연합뉴스
지난 4일 사도 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 메이지 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의 모습. 사도 광산 관리회사는 이 갱도에서 쓰인 광석 운반수단을 전시해놓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