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24시] 김해시, ICLEI 가입…지속가능발전 도시로 성장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3.28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소상공인 상하수도요금 30% 깎아준다
김해시-NH농협은행, 탄소중립 금융 업무협약…금리 우대 제공

경남 김해시는 지속가능발전 국제네트워크인 이클레이(ICLEI, 세계지방정부협의회)로부터 가입 인증서를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독일에 본부를 두고 있는 이클레이는 1990년 유엔(UN)과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의 후원으로 공식 출범한 유엔의 환경자문기구이자 국제적인 지방정부 네트워크다. 이클레이는 전 세계 지방정부가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125여 개국 2500여 지방정부가 함께 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53개 지자체가 가입돼 있다.

김해시는 이클레이 가입으로 국내외 각 지자체와 연대해 지속가능발전을 추진하게 됐으며,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 이클레이로부터 국제적인 다양한 동향과 정보를 지원받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정책을 개발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클레이 회원 가입은 우리 시가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책 교류를 확대해 탄소중립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청 전경 ©김해시
김해시청 전경 ©김해시

◇ 김해시, 소상공인 상하수도요금 30% 깎아준다

경남 김해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공공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상하수도요금 감경을 추진한다.

28일 김해시에 따르면, 김해시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수도 요금의 30%를 감경해 부과한다. 이는 코로나 유행 이후 4번째 감경 조치이다. 2020년 1차 때부터 신청한 소상공인이라면 이번 4차 감경을 통해 총 11개월분에 해당하는 상하수도요금의 30%를 감경받게 되는 셈이다. 

1·2·3차 감경 때 이미 신청한 소상공인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감경 적용을 받게 되며, 감경 대상은 앞선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김해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4월 한 달간 신청서류(감면신청서, 소상공인확인서, 사업자등록증)를 시청 수도과에 제출하면 되며, 방문 신청뿐 아니라 팩스·이메일·우편 등 비대면 신청도 가능하다. 

김해시 관계자는 “2020년부터 3차례 소상공인 상하수도요금 26억원 가량을 감경했다”며 “코로나 장기화로 고통이 가중된 관내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김해시-NH농협은행, 탄소중립 금융 업무협약…금리 우대 제공 

경남 김해시는 28일 김해시청 시장실에서 NH농협은행과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NH농협은행은 김해시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게 초록세상적금 금리 우대(0.3%)와 대출금리 인하(0.1%) 혜택을 제공한다. NH농협은행 김해시지부와 김해시청지점은 추가로 정기예금(1년) 금리 우대(0.1%)와 환전수수료 할인(최대 80%) 등 혜택을 제공한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과 아파트단지 등의 전기·상수도·도시가스의 사용량이 절감될 경우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되고 이에 상응하는 현금 또는 그린카드 포인트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는 연 2회(6월, 12월) 연간 최대 10만원까지 포인트로 받을 수 있으며, 가입 희망자는 탄소포인트제 누리집에서 회원 가입하거나 참여 신청서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 또는 시청 기후대기과로 제출하면 된다. 

김해시 탄소포인트제 가입자는 현재 개인 3만3139세대, 아파트 205단지다. 이들은 지난해 이산화탄소 5058톤을 감축했으며, 이 중 1161세대가 2021년 연말에 탄소중립 실천으로 발생된 인센티브 998만원을 기후 취약계층인 저소득층에게 기부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에너지 절감 효과와 인센티브 혜택, 금리 우대 등 1석 3조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제 가입에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