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 폭우에 한국이 잠긴 날…尹대통령의 ‘노란 점퍼’는 안 보였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8.09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자택 주변 침수에 밤새 ‘전화 대응’
‘부실 재난 대응’ 논란에 인적쇄신 빛바래나

80년 만의 기록적 폭우에 대한민국 곳곳이 물에 잠겼다. 당분간 비구름이 한반도 상공에 계속해서 머물 예정이라, 향후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 일각에선 컨트롤타워였어야 할 국가위기관리센터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집중호우 피해가 예상될 때 대통령은 ‘노란 점퍼’를 입고 긴급상황점검회의를 나서는 게 관례인데, 윤석열 대통령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9일 새벽 자택에서 폭우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관련 지시를 내렸다. 당초 전날 밤 피해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윤 대통령의 자택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주변에 침수 피해가 잇따르자 이동에 차질을 빚어 단념했다는 후문이다. 윤 대통령은 헬기 이동을 고려했지만 지역주민에 피해를 끼칠 수 있어 자택에 머물렀다고 한다. 

대신 그 시각 윤 대통령은 SNS에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호우 상황을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비상 대응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지역 주민을 대피시키고 침수로 귀가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한 빠른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관계부처에 지시했다”며 “침수피해에 따른 대중교통시설 복구 작업에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출근시간 조정을 적극 독려할 것을 당부했다”고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기록적 폭우 피해…컨트롤타워 어디 있었나”

대통령실 설명을 종합하면, 컨트롤타워였어야 할 대통령도 자택에서 이동하지 못할 만큼 폭우 피해가 심각했다는 의미다. 통상 심각한 폭우 피해가 예상될 때 전임 대통령들은 청와대에 설치된 국가위기관리센터로 출근해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진행하며 비상대응을 주문해왔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경우 폭우 피해가 집중됐던 전날 밤 동안 언론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하루 지난 이날 오전에서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정상황실에 방문했다.

이 때문에 잠잠해졌던 ‘청와대 이전’ 비판이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도 제기된다. 집권 초반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 이유 중 ‘집무실 이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바 있다. 이후 내각 구성이 완료되고 대통령실 체제가 안정화하면서 청와대 이전에 따른 비판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이번 폭우 피해를 계기로 여론은 들썩일 태세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선 “대통령도 집에 갇혔다” “왜 청와대를 옮겼나” “하늘도 안 도와주는 정부”라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야권에서도 “컨트롤타워는 어디에 있었나”라고 비판을 제기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긴급 상황을 우려해 대통령 관저와 대통령 집무실이 가깝게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던 것”이라며 “대통령이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진두지휘했어야 하는데 보이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8월9일 오전 밤 사이 내린 폭우로 물에 잠긴 서울 잠수교에 냉장고가 떠내려가고 있다. ⓒ 연합뉴스
8월9일 오전 밤 사이 내린 폭우로 물에 잠긴 서울 잠수교에 냉장고가 떠내려가고 있다. ⓒ 연합뉴스

‘인적쇄신’으로 지지율 반등 꾀했는데…폭우 피해에 또 떨어질까 

윤 대통령으로선 폭우 피해로 인한 민심 악화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 대규모 재해는 정부여당 지지율에 악영향을 끼쳐왔기 때문이다. 이날에도 300mm 상당의 많은 비가 수도권에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 안정적인 대응 능력을 보이지 못할 경우 민심이 요동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취임 100일도 전에 20%대 지지율을 받아든 윤 대통령으로선 다시 한 번 비상등을 마주하게 된 셈이다.

이에 따라 지지율 출구 전략 중 하나로 꺼내든 ‘인적 쇄신’이 빛바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전날 ‘만 5세 입학’ 학제개편안 문제에 ‘외국어고 폐지’ 논란에 휩싸인 박순애 교육부 장관을 사실상 경질하면서 지지율 반등을 꾀하려 했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해석이다. 다만 이후 곧바로 폭우 피해가 심각해지면서, 박 장관 경질 이슈가 여론의 스포트라이트에서 벗어났다는 평가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 출근, 집중호우 대처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피해상황 점검 및 신속한 복구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자 의무인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총력을 다할 것”을 주문하면서 “호우피해로 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