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없는 日…사도광산 세계유산 또 추진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9.30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인 1200명 강제노역 현장…내년에 정식추천서 제출
일본이 29일 밤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잠정추천서를 제출했다.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연합뉴스
일본이 29일 밤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잠정추천서를 제출했다.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다시 추진한다.

30일 일본 NHK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29일) 밤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잠정 추천서를 제출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월에도 사도광산에 대한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유네스코가 추천서에 미비점이 있다며 심사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고, 일본 정부는 이를 보완해 새로운 잠정 추천서를 낸 것이다. 지난번 지적된 사항은 사도광산을 구성하는 유적 중 하나인 사금산에서 과거 사금을 채취할 때 사용된 도수로(물을 끌어들이는 길)의 끊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었다.

일본은 이번 잠정 추천서에서 필요한 사항을 유네스코와 협의, 보완해 내년 2월 정식 추천서를 낸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절차가 원활히 진행되면 내년 유네스코 심사를 거쳐 2024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사도광산은 일본 니카타현 북서부 사도섬 내 광산이다. 에도시대에는 금광으로 유명했지만, 태평양전쟁이 본격화한 이후로는 전쟁물자 조달을 위해 구리, 철, 아연 등을 채굴하는 광산으로 주로 이용됐다. 이 과정에서 1200명에 달하는 조선인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문화유산 등재 추천서에서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사실상 제외했다.

다만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실재로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해 보인다. 등재 여부를 결정한 세계유산위원회는 올해 의장국이었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무기한 연기됐고, 내년 이후 개최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국 정부도 강제노역에 대한 충분한 기술 없이 사도광산을 문화유산에 등재하는 데 대한 문제의식을 유네스코와 일본 등에 밝힌 상태다. 한국 정부는 앞서 일본이 2015년 당시 또다른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군함도를 세계유산에 등재했을 때 약속했던 조치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사도광산 문화유산 등재 추진 시도를 비판해 왔다. 이에 유네스코 측은 일본 측에 한·일 과거사 문제를 세계유산위원회에 끌어들이는 것에 대한 우려를 일본 측에 표명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은 한국이 2024년에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이 될 가능성을 우려해 등재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는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가 결정하는데, 규정상으로는 위원국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등재가 성립하지만 만장일치 결정이 그간의 관례였다. 일본은 현재 위원국이며 임기는 2025년까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