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주 60시간 이상 무리’는 尹대통령 개인 생각…가이드라인 아냐”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3.20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상한선 제시 아닌 ‘의견 수렴’ 강조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보완 검토를 지시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4일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보완 검토를 지시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주 60시간 이상 무리’ 언급과 관련해 “그렇게 일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겠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씀한 것이지, (근로시간 개편) 논의의 가이드라인을 주고자 하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의견을 수렴해 60시간이 아니고 더 이상 나올 수도 있다. 캡(상한)을 씌우는 게 적절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이 굳이 고집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하신 말씀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앞서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지난 16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보완을 지시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윤 대통령이 사실상 연장 근로시간을 포함 ‘주 최대 60시간 미만’이 돼야 한다는 상한선을 제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이날 대통령실은 상한선이 아닌 ‘의견 수렴’에 방점을 찍었다. 고위 관계자는 “캡을 씌울 것이라고 예단할 필요가 없다. 윤 대통령 말씀은 장시간 근로에 대한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한 채 여러 의견을 들으란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바꾸고자 하는 제도로 가더라도 급격한 장시간 근로를 할 가능성은 작다”며 “(개편 방향은) 세계적 추세에 맞춰서 근로시간을 줄여가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