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24시] 거제시, 폐아이스팩 세척 작업 진행…탄소중립 실현
거제시, 임기제공무원 6명 채용…4개 분야 모집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 메이커 체험 교육 운영
거제시는 24일 새마을운동 거제시지회와 함께 하청면 주민센터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폐아이스팩 세척 작업을 실시했다.
거제시에 따르면 각 면·동에서 수거된 폐아이스팩은 총 2만여 개에 이른다. 새마을지도자회를 포함한 약 100명의 회원이 참여해 젤 타입 아이스팩을 별도 분류하고 세척 작업을 진행했다. 젤 타입 아이스팩에는 고흡수성 폴리머 성분이 포함돼 있어 자연 분해가 어렵고 유해 물질을 품고 있다.
이 성분이 하수구에 그대로 배출될 경우 다른 오염물질과 결합해 찌꺼기로 남아 하수 처리 부담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토양이나 해양에 흡수될 경우 미세플라스틱 형태로 잔류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거제시는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세척한 젤 타입 아이스팩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지역 소상공인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주정운 환경녹지국장은 “탄소 배출로 인해 폭염 등 이상기후가 일상화되고 있다”며 “폐아이스팩 재사용 활동에 적극 동참한 새마을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거제시, 임기제공무원 6명 채용…4개 분야 모집
거제시는 지난 24일 임기제공무원 4개 분야 6명을 채용하기 위해 ‘2025년 제4회 지방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채용 분야와 인원은 정신건강 사업운영 3명, 동물복지전문인력 1명, 모자보건 사업운영 1명, 다어울림행복문화센터 영양사 1명 등 총 4개 분야 6명이다.
채용은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되며 채용기간은 1년이다. 사업 필요성과 근무 실적 등에 따라 5년 범위에서 연장될 수 있다.
원서접수는 12월8일부터 10일까지이며, 거제시청 행정과에 직접 방문해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거제시는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임기제공무원을 내년 1월 중 임용할 예정이다.
분야별 자격요건과 채용절차, 근무조건 등 세부 내용은 거제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행정과 또는 채용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 메이커 체험 교육 운영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10월22일부터 11월24일까지 거제메이커센터·멘토공방·수협효시공원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계발 프로그램 ‘YOUNG메이커 디지털 페브리케이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5년 업무협약에 따라 거제메이커센터와 연계해 UV프린터, 레이저가공기, 3D프린터, 승화전사 등 특수 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미래 인재로서 메이커 문화와 기술을 이해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장비의 원리와 사용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며 “새로운 분야에 대한 시야가 넓어져 더 배우고 도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주현지 센터장은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통해 4차 산업문화에 대한 이해와 숨겨진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