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튼 튼한 당신은 태음인”
  • 오윤현 기자 (noma@sisapress.com)
  • 승인 2002.09.0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마가 분류한 사상 체질의 특징과 이로운 식품



사람의 체질은 얼굴만큼 다양하다. 손이 차가운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주 따뜻한 사람도 있다. 또 속이 더운 사람이 있는가 하면 냉한 사람도 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 것일까. 바로 체질 때문이다. 이제마는 이처럼 다양한 체질을 <동의수세보원>에서 비교적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다.



태양인은 적극적이고 독선적이다:머리와 어깨에 비해 배와 허리 아랫부분이 약하다.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이마가 넓고 머리가 크다. 특히 목덜미와 뒷머리가 발달했다.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약해 서 있는 자세가 안정되어 보이지 않는다. 하체가 약해 오래 앉아 있거나 걷게 되면 쉽게 무리가 온다. 겉으로 보기에 체구가 단정하고 깔끔하며, 눈에 광채가 있어 눈빛이 예리하다. 또 독창적이지만 의욕 과잉으로 주위 사람과 화합이 잘 안된다. 소변 보는 횟수가 잦고, 청각이 발달한 것도 특징이다.


△이로운 식품:메밀·냉면·검정깨·배추·양배추·취나물·가지·오이·토마토·김·미역·다시마·어패류·새우·조개·굴·우렁쉥이(멍게)·오징어·청어·배·감·포도·복숭아·딸기·다래·머루·키위·바나나·파인애플·호도.



소양인은 강하고 날렵하다:가슴 부위가 충실한 반면 엉덩이 아래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날래며, 먼 곳을 보고 걷는다. 엉덩이 부위가 빈약해 앉은 모습이 왜소하고 외로워 보인다. 말하는 것이나 몸가짐이 민첩해서 경쾌해 보이지만 때로는 경솔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눈매가 날카롭지만 표정이 무척 밝다. 대부분 외향적이며 명랑하고 재치가 있다. 다정다감하며 봉사 정신과 희생 정신이 강하다. 단점은 성질이 급하고 경솔해 실수가 많고, 화를 잘 내고 무계획적이다.


△이로운 식품:보리·팥·들깨·녹두·배추·양배추·상추·오이·가지·호박·돼지고기·오리·달걀·가물치·굴·우렁쉥이·해삼·수박·참외·딸기·멜론·바나나·파인애플.






태음인은 묵직하고 느리다:근육과 골격이 큰 편이고, 허리 아래 부위가 발달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다. 키 큰 사람이 많고 작은 사람은 드물다. 또 대부분 살이 쪄 보이며,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견실하다. 인자하고 너그러우며 활동적이다. 집념과 끈기가 있고 점잖으며, 계획을 세우며 남 모르게 묵묵히 실천한다. 마음이 넓을 때는 바다와 같고, 고집스럽고 편협할 때는 바늘구멍같이 좁다. 또 앉은 자리에서 뭉개기를 좋아하고 뛰쳐나가려 하지 않는다.


△이로운 식품:통밀가루·콩·수수·들깨·현미·고구마·무·당근·도라지·더덕·버섯·마·파·김·다시마·소고기·우유·치즈·버터·배·살구·자두·밤·호두·잣·은행.



소음인은 유순하고 치밀하다:엉덩이가 크고 앉은 자세가 넉넉하나, 가슴둘레 같은 상체는 빈약하다. 보통은 키가 작은데 드물게 키 큰 사람도 있다.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을 주며, 걸을 때 앞으로 약간 수그린 모습을 하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살과 근육은 적은 편이나, 골격은 굵은 편이다. 몸매에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사색적이고 매사에 치밀하고 착실하다. 질투가 심하고 계산적이며 화가 나면 쉽게 마음을 풀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머리가 총명해 판단력이 빠르며, 매우 조직적이고 사무적이다.


△이로운 음식:쌀·콩·옥수수·감자·시금치·양배추·미나리·후추·카레·생강·마늘·고추·개고기·닭고기·미꾸라지·명태·도미·멸치·사과·귤·토마토·대추.


※<만화로 보는 태양인 이제마의 사상의학> <사상 체질을 64 유형으로 세분한 신체질 건강혁명> <체질과 사상의학으로 풀어보는 몸> 참고.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